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내일부터 재택치료 관리기간 10일→7일 단축"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내일부터 재택치료 관리기간 10일→7일 단축"
  • 송고시간 2022-01-25 11:26:53
[현장연결] 중대본 "내일부터 재택치료 관리기간 10일→7일 단축"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박향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1월 25일 화요일 중대본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주요 방역지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국내 발생 확진자 숫자는 8,456명으로 지난주 같은 요일에 비해서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오미크론이 본격적으로 델타를 대체하면서 당분간 확진자 증가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확진자 숫자는 증가했지만 위중증과 사망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고령층은 7.1% 또 593명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령층의 3차 접종률이 84.9%로 높아진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위중증 환자는 오늘 기준으로 했을 때 392명으로 감소해서 300명대로 낮아졌습니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층은 304명으로 78%대로 떨어졌습니다. 다만 18세 이하 청소년 확진자 비중이 29.2%로 438명이 됐습니다.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의료대응 체계는 여력을 회복한 뒤 계속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환자 전담 치료 병상은 2,282개를 보유하고 있고 그중에 18.9%만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중증 환자 병상은 2,571개를 보유하고 있고 35.4%가 가동 중에 있습니다. 감염병 전담병원은 현재 1만 7,400여 개로 35.2%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든 병상은 여유를 보이고 있으며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해서 병상확충 노력 또한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재택치료 대응 방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재택치료 중인 환자는 3만 2,000명 정도입니다. 이들 중 어제 재택치료로 신규 배정된 환자는 5,789명으로 전체 배정 건수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의 확산에 따라서 대규모로 무증상, 경증 확진자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재택치료 환자 수와 비중이 점차 더 확대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재택치료 관리체계를 더 효율화하고 의료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격리기간을 단축하고 건강 모니터링 수준을 완화하는 등 관리체계를 효율화합니다. 내일 1월 26일부터는 예방접종자에 한해 현재 격리 10일의 격리기간을 7일로 단축합니다. 미접종자는 7일 이후에도 3일간 자율적으로 격리를 하셔야 됩니다. 또한 앞으로의 방역 상황을 고려해 현재 하루 2 내지 3회 정도의 건강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데요. 이 숫자를 1 내지 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시행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시도별 관리 의료기관을 확충합니다. 의원급의 의료기관의 재택치료도 더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1월 말부터는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 1월 23일 기준으로는 369개입니다. 400개 이상으로 확충해서 하루 확진자가 2만 명 이상 발생해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원활한 대면 진료를 위해서 현재 51개소 운영 중인 외래진료센터도 2월 말까지 90개소로 확충할 예정입니다.

응급상황이 아닌 경우는 이동을 할 때 자차와 방역택시를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구급차가 중증이나 응급 의료 환자만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4시간 응급전환운영 현황도 집중적으로 점검해서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지금 의원급의 의료기관이 재택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금 시범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결과에 따라서 의원급의 재택치료의 모형도 다양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재택치료 이외에 오미크론에 대비한 대응체계 전환은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먹는 치료제는 지난주부터 60세 이상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투약기관도 재택치료와 생활치료센터뿐만 아니라 노인 요양시설과 요양병원 등으로 확대했습니다.

내일부터는 접촉자의 자가격리도 예방접종 완료자에 대해서는 면제가 되고 미접종 접촉자에 대해서는 7일로 단축이 되게 됩니다. 또한 진단검사 체계도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 대해서는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합니다. 고위험군이 아닌 확진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의 동네 병의원에서 진단 및 진료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들 지역에서는 60세 이상이거나 고위험군이 아니면 바로 PCR검사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들 지역에 있어서는 역학조사도 고위험 중심으로 전환을 하게 됩니다. 국민들은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불가피한 전환이라는 점을 측면에서 당부드리겠습니다. 고위험군에 해당하시는 분께서는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전히. 그러나 고위험군이 아니신 분들 중에서는 호흡기클리닉이나 보건소, 선별소에서 RAT, 신속항원검사를 받으시고요. 호흡기클리닉을 방문하시게 되면 진료와 함께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거기에 양성이 나왔을 때 PCR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단검사 체계의 전환은 국민의 불편을 좀 초래할 수도 있고요. 또 저위험군 진단은 다소 느슨해지는 그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국적인 전환 시기는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PCR검사 건수는 전국 50만 건 내외로 80만 건의 가용능력에 비해 아직은 여력이 있는 상태입니다. 오미크론 유행에 대비해서 국민들께서도 스스로를 보호하고 또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예방접종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예방접종은 감염을 줄이고 중증과 사망을 막습니다. 미접종자는 12세 이상의 6.9%에 불과한 소수지만 지난 8주간 중환자의 57.9%, 또 사망자의 58.6%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확진자 23만 명의 28.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주 지난 8주간의 통계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갈수록 미접종자들의 중환자와 사망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방접종과 3차 접종에 참여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피치 못할 사유로 접종을 하지 못하신 분들. 특히 고령층, 기저질환자, 임산부 등에서는 KF80 이상의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손씻기, 환기 등을 자주 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사람이 많은 밀폐된 시설은 특히 유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서 한 가지 더 추가로 헌혈에 대해서 부탁 말씀 드리겠습니다. 설 연휴 전후해서 혈액수급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생명을 나누는 헌혈 활동에 함께 참여해 주시길 요청드리겠습니다.

어제 헌혈 보유량이 4.1일분으로 하루 혈액 보유량이 3일 이상 5일 미만인 관심단계로 떨어졌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가까운 헌혈의 집 또는 헌혈카페에서 이웃을 살리는 헌혈에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을 받으신 분들은 백신을 맞으신 후 7일이 지나고 나서 헌혈에 참여해 주실 수 있습니다. 또 확진자로서 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완치 후 4주가 지나야 헌혈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명심해 주시고 헌혈에 참여해 주십시오. 헌혈 전에는 헌혈액 홈페이지와 헌혈 앱을 통해서 원하는 장소와 시간, 헌혈의 종류를 예약하고 전자문진으로 편리하게 헌혈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