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간요법 총동원 나선 北…"의약품 공급ㆍ치료가 관건"

경제

연합뉴스TV 민간요법 총동원 나선 北…"의약품 공급ㆍ치료가 관건"
  • 송고시간 2022-05-16 18:28:15
민간요법 총동원 나선 北…"의약품 공급ㆍ치료가 관건"

[앵커]

코로나19 유행 탓에 북한의 열악한 의료인프라 실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북한은 관영매체를 통해 민간요법을 적극 소개하며, 자가치료를 권하고 있는데요.

의약품 확보나 치료 역량이란 측면에서 현 사태를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신새롬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은 치명률이 낮은 특성을 들어 주민 안심시키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조선중앙TV> "악성 비루스는 전파력은 대단히 빠르고 높고 대신에 병원성은 낮습니다. 얼마든지 우리나라에서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경증 환자는 기침이 나면 꿀이나 삼향 우황청심환 등을 먹으라며, 자가치료법을 소개하고,

해열제 아스피린의 활성성분이 많은 버드나무잎이나 금은화를 우려 먹는 등의 민간요법까지 권하는 실정입니다.

<조선중앙TV> "정작 약이랑 먹으면서 하루 이틀 차도가 있는 걸 보면, 완쾌되지 않았습니까. 민간요법이 제일 좋습니다. 소금물하고, 식초 소독…"

열악한 의료 실태가 드러난 건데, 코로나 대응에 대한 불신이 주민 동요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병로 /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교수> "의약품이 어느 정도 중국으로부터 공급되느냐, 치료가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느냐에 따라서 이제 갈림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잘 되지 않으면) 사회적 문제들, 심리적인 패닉 현상 같은 것도 발전되지 않을까."

유행이 한 달 전 시작됐다면, 백신보다 치료제나 치료 경험 공유가 더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옵니다.

<오명돈 /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안타깝게도 이번 유행의 불길을 끄는 데는 백신의 역할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 당장 환자에게 도움이 될 의료 대응이 절실합니다."

한편, 방역당국은 "백신 지원에는 큰 무리가 없다"면서도, 국내에서도 투약이 한정된 치료제는 "국내 사용이 우선"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북한코로나 #북한의료인프라 #자가치료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