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리 해제 한 달 뒤 확산세 2배?…"결정 신중해야"

경제

연합뉴스TV 격리 해제 한 달 뒤 확산세 2배?…"결정 신중해야"
  • 송고시간 2022-05-19 06:16:23
격리 해제 한 달 뒤 확산세 2배?…"결정 신중해야"

[앵커]

정부가 내일(20일)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를 비롯한 일상회복 '안착기' 전환 여부를 발표하죠.

아직은 신중해야 한다는 반응도 적지 않은데요.

격리 의무가 해제될 경우 한 달 뒤 확진자와 사망자가 두 배 가까이 늘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주부터 현재 7일인 확진자 격리의무가 사라진다는 가정 하에 국내의 한 연구진이 예측한 코로나 유행상황입니다.

확진자가 가진 전파력이 통계에 잡히지 않은 확진자와 동일하고, 오미크론 하위변이로 인해 전파율이 1.2배라고 가정했더니, 격리의무 해제 한 주 뒤 하루 3만여 명인 확진자가 4주 뒤엔 5만여 명, 중증환자와 사망자는 한 주 뒤 예상치의 두 배에 가까운 459명, 93명으로 늘어납니다.

전파력과 하위변이로 인한 전파율의 변동이 없더라도 유행 규모는 소폭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확진자 격리가 지속될 경우만 감소세가 이어진다는 추산이 나옵니다.

하위변이가 우세종이 된 상황에서 격리가 해제될 경우 재유행 시기가 7월쯤으로 앞당겨질 수 있다는 예측 결과도 나왔습니다.

최근 코로나 감소세가 다소 둔화하고, 남아공에서 재확산을 주도한 오미크론 하위변이가 국내에서도 확인되는 등 마냥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에서 이같은 예측 결과는 정부가 좀 더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정은옥 / 건국대 수학과 교수> "지금처럼 확진자 격리 의무가 있고 R값이 1보다 작은 상황에서 현재 상황이 지속된다면 가을에 유행이 오더라도 저희들이 시간을 벌어서 준비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정부는 최근의 유행상황과 재유행 가능성,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과 의료대응체계 준비상황 등을 고려해 오는 20일 구체적 전환 시점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격리의무해제 #전파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