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입증 어려운 아동 정서학대…"초기 진술분석 중요"

사회

연합뉴스TV 입증 어려운 아동 정서학대…"초기 진술분석 중요"
  • 송고시간 2022-05-19 22:25:40
입증 어려운 아동 정서학대…"초기 진술분석 중요"

[앵커]

정서 학대는 눈에 보이는 상처가 없는 만큼 증명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피해 아동이 진술이 유일한 증거인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진술의 신빙성을 입증하기 위한 진술 분석이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계속해서 김예림 기자입니다.

[기자]

정서 학대 피해 아동 A양이 당시 상황을 40여 차례에 걸쳐 진술한 녹취록입니다.

A양은 선생님이 억지로 음식을 먹였던 기억에 대해 일관되게 이야기했습니다.

그럼에도 정서학대의 경우 물증이 남지 않는 특성상 혐의를 입증하기 쉽지 않습니다.

<김수현 변호사 / 심앤이 법률사무소> "신체 학대와 비교해 상흔이 쉽게 육안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피해 아동의 진술의 신빙성이 유무죄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서학대의 경우 입증이 어려운…"

성폭력 피해의 경우, 진술의 신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 있습니다.

피해자 조사에 진술분석가를 참여시켜 전문적 의견을 제공하도록 하는 겁니다.

아동학대에는 이런 제도가 없어 그동안 별도의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수사비를 끌어와 사용해야 했습니다.

아동학대 진술 분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예산이 확보됐습니다.

지난해 10억여 원이었던 진술 분석 예산은 올해 12억 9천여만 원으로 소폭 늘었습니다

진술분석 예산을 아동학대에도 쓸 수 있도록 예산을 늘려준 건데, 아동학대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아직 부족한 실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진술 분석 확대와 함께 초기 진술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정익중 교수 /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아이들이 성인처럼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기억이 사라지거나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아이들의 초기 진술을 녹음·녹화하고 과학적으로 진술 분석해나가는 노력들이 필요하고…"

연합뉴스TV 김예림입니다. (lim@yna.co.kr)

#아동학대 #정서학대 #진술분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