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한미 정상, 삼성 반도체 공장서 '기술동맹' 선언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한미 정상, 삼성 반도체 공장서 '기술동맹' 선언
  • 송고시간 2022-05-20 21:47:38
[뉴스초점] 한미 정상, 삼성 반도체 공장서 '기술동맹' 선언

■ 방송 : 2022년 5월 20일 (금) <뉴스워치>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위원·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조금 전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박 3일의 방한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관련 내용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산 미군기지에 도착한 후 방한 첫 일정으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을 찾았습니다. 한미 정상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곳이 기업의 공장인 건 이례적인데, 이 모습이 주는 메시지는요?

<질문 2>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반도체 공장에서 각각 연설을 했습니다. 특별히 주목할 만한 부분이 있었다면요?

<질문 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한미 두 정상을 안내했습니다. 한미의 반도체 협력이 강화될 것이란 기대감 속에 이 부회장이 구심점 역할을 하지 않을까 관측도 나오는데요?

<질문 4> 한미가 경제안보 현안 대응을 위한 대화 채널 구축에 합의했습니다. 채널이 가동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대화가 꾸준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대화가 정례화 될 수 있을까요?

<질문 5> 내일(21일) 윤 대통령의 취임 11일 만에 한미 정상회담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최우선 의제는 단연 북한, 북핵 문제인데요. 현재 북한에 코로나가 확산 되고 있는 만큼, 두 정상이 투트랙 전략을 쓸까요?

<질문 5-1> 문재인 전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북 정책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질문 6> 양국은 대북·경제 문제에 초점이 맞춰졌던 한미 동맹을 경제안보·공급망·기술·인권 등을 망라하는 동맹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인데, 회담 시간 동안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까요?

<질문 7> 북한이 코로나19 상황 속에 핵실험 준비를 끝냈다는 소식이 들리는 가운데, 백악관은 이번 순방 기간에 북한이 무력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8> 바이든 대통령의 방미 기간에 무력 도발에 나선 다는 건 북한에게도 위험 부담이 큰 모험 아닌가요?

<질문 9> 북한이 실제로 바이든 방한 기간 동안 무력 도발에 나서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질문 10> 내일 정상회담 후 만찬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대그룹 회장 등 10대 그룹 총수가 참석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친기업계 행보를 보이며, 우리 재계에는 어떤 선물을 줄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11> 질 바이든 여사가 이번 순방에 동행하지 않았죠. 이에 따라 김건희 여사도 전면으로 나서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래도 잠시 인사하는 시간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 만나게 될까요?

<질문 12>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을 견제하는 경제안보협의체인 'IPEF'를 이번 순방 때 출범시킬 예정이고 우리나라도 이 협의체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중국의 반발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는 당당한 외교를 강조했습니다. 어떻게 대응할까요?

<질문 13> 한미 정상이 바이든 대통령의 방미 일정 마지막날, 오산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를 방문합니다. 역대 방한한 미국 대통령 중 이 곳을 찾은 대통령은 없죠?

<질문 13-1> 당초 바이든 대통령이 비무장지대, 판문점, 평택 미군기지를 방문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는데, 오산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를 방문하기로 한 이유가 뭘까요?

<질문 14> 미국이 통상 아시아 순방에서 일본을 먼저 방문하던 관례를 깨고 한국을 우선 방문했습니다. 또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역대 가장 빠르게 성사된 회담이기도 한데, 그만큼 미국이 우리나라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렇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