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러시아꼴 날라…"중 고위간부 가족 해외자산 보유 금지"

세계

연합뉴스TV 러시아꼴 날라…"중 고위간부 가족 해외자산 보유 금지"
  • 송고시간 2022-05-20 22:32:42
러시아꼴 날라…"중 고위간부 가족 해외자산 보유 금지"

[앵커]

앞으로 가족이 외국에 많은 재산을 보유한 중국 공산당 간부들은 승진이 어려워집니다.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서방의 제재 대상이 된 러시아 고위층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미리 대비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김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앞으로 중국의 장관급 공무원의 배우자와 자녀는 해외 부동산 및 주식 보유가 전면 금지됩니다.

또 당 고위 간부와 그 직계 가족은 학업, 일 등 정당한 사유가 없다면 외국 금융기관에 계좌도 개설할 수 없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이를 어기는 고위 인사는 출세길이 막힐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중국 공산당이 지난 3월 공지한 내부 지침에 따른 것으로 고위 관리들은 새로운 원칙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서에 반드시 서명해야 합니다.

이 규정이 소급 적용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일부는 실제로 주식을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고위 인사들이 러시아처럼 미국을 비롯해 서방 강국의 제재를 받을 경우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지정학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의도가 담긴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미국과 중국이 전방위로 갈등을 빚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기도 합니다.

지난달 미국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러시아에 부과한 것과 비슷한 고강도 제재를 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웬디 셔먼 / 미국 국무부 장관> "우리는 중국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위기로부터 올바른 교훈을 얻기를 바랍니다."

시 주석이 올 가을 당 대회에서 3연임을 확정한다면 해외 자산 보유 금지 서약은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시 주석은 지난 1월 "배우자와 자녀를 적절하게 관리해 모범을 보여달라"며 고위직을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날리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선입니다.

#중국 #공산당 #시진핑 #러시아_우크라이나_침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