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출국…방한 마지막 일정은 오산공군기지 방문

정치

연합뉴스TV 바이든 출국…방한 마지막 일정은 오산공군기지 방문
  • 송고시간 2022-05-22 18:12:01
바이든 출국…방한 마지막 일정은 오산공군기지 방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마지막 일정을 함께 했습니다.

오산 공군기지 방문해 한미연합 대비 태세를 점검했는데요.

용산 대통령실 연결해서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정주희 기자.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은 오후 3시쯤 2박 3일간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일본 순방을 위해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출국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번 방한 마지막 일정으로 오산의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를 방문했습니다.

장병들을 격려하고, 함께 연설도 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더 우의를 돈독하게 하시고, 여러분들의 우정과 이 우의가 바로 한미동맹의 힘입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역내 안정을 지키는 건, 한반도 뿐 아니라 전세계 평화에서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미 정상이 함께 이곳을 찾으면서 굳건한 한미 군사동맹을 재확인하고,

또 북한을 향해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이런 모습을 연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윤 대통령은 이곳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작별 인사를 나눴습니다.

마지막은 '엄지 척' 인사를 나눴다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어제 두 정상간 회담이 예상보다 길게 이어졌는데요.

뒷 이야기를 들어보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서로 폭포수처럼 쏟아내는 시간이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굉장히 멋진 파트너를 만난 것 같다고 공감을 했다고 하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에서 인도 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IPEF 출범을 선언하는데, 여기에는 윤석열 대통령도 화상으로 참석합니다.

[앵커]

마지막까지 강력한 한미동맹을 과시하는 모습인데요.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양 정상,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다시 확인했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방식은 확장 억제 강화인데요.

제3국이 미국의 동맹, 우방국에 대해 핵 위협을 가할 때, 미국이 가진 억제력을 동맹국에 제공하겠다는 겁니다.

미군의 다양한 전략자산의 동원도 약속을 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과거에 확장억제는 핵우산만 얘기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전투기라든지 미사일을 포함한 다양한 전략 자산의 적시의 전개에 관해서도 저희가 논의를 했고…"

또 그동안 축소됐던 한미 연합훈련을 확대하고, 문재인 정부 때 중단된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도 다시 가동합니다.

다만 대화의 길은 여전히 열려 있고, 또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북한에 코로나 백신 지원 의향도 있다고 양 정상은 밝혔습니다.

[앵커]

이번 정상회담 또다른 성과는 한미 동맹이 '경제 안보' 분야까지 확장됐다는 점인데요.

이 내용도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기술 동맹, 공급망 동맹, 경제 안보 동맹 여러가지로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탈동조화, 우크라이나 전쟁 등을 거치면서, 세계적 공급망 불안 속에 동맹국 중심으로 이 공급망을 재편하겠다는 겁니다.

반도체 원자재부터 각종 광물, 부품에 이르기까지 등 공급망을 다변화, 안정화하는 효과를 양국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단지 반도체 공급망 뿐만 아니라 다양한 품목의 공급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양국간 경제안보대화를 새로 만들고, 우리나라가 미국 주도의 경제 안보 협력체에 참여하기로 했는데요.

대통령실은 이를 바탕으로 한미동맹의 외연이 동북아 중심에서 앞으로 인도태평양지역, 나아가 전세계로 확대되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격상됐다는 점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습니다.

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바이든_출국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 #한미정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