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바이든 대만 언급'에 발끈…IPEF도 비판

세계

연합뉴스TV 중국, 바이든 대만 언급'에 발끈…IPEF도 비판
  • 송고시간 2022-05-24 07:28:20
중국, 바이든 대만 언급'에 발끈…IPEF도 비판

[앵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대만 방어를 위해 군사개입을 할 수 있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국은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에 이어 가장 민감한 대만 문제를 건드린 데 대해 강력 반발했습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일 정상회담 이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만에 유사 사태가 발생할 경우 방어를 위한 군사개입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대만 방어를 위해 군사적으로 개입할 의향이 있습니까?) 네, 그것이 우리가 한 약속입니다."

중국과 '하나의 중국' 정책에 합의했다면서도 대만이 무력으로 점령될 수 있다는 생각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8월과 10월에도 공개적으로 '대만 방위'와 관련한 발언을 했지만, 이번에는 어느 때보다 분명하고 명확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앞선 두 번의 논란 때와 마찬가지로 대만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수습했지만, 중국 정부는 발끈했습니다.

대만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어떤 외부의 간섭도 용인하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왕원빈 /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의 주권과 안전 이익을 수호하려는 결심은 확고부동합니다. 대만 문제에서 어떠한 타협도 양보할 여지가 없습니다."

지난 21일 발표된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이 거론된 데 대해서는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은 바이든 대통령 주도로 출범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와 관련해서는 날 선 비판을 이어가면서도 한국을 향해서는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한국과 중국은 분리할 수 없는 협력 파트너라며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무역과 투자 협력을 더욱 심화시켜나가자고 덧붙였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바이든 대통령 #대만 방어 #군사개입 #IPEF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