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윤 창출 넘어 동반 성장"…'신기업가정신' 선언

경제

연합뉴스TV "이윤 창출 넘어 동반 성장"…'신기업가정신' 선언
  • 송고시간 2022-05-24 17:46:59
"이윤 창출 넘어 동반 성장"…'신기업가정신' 선언

[앵커]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죠.

우리 기업들도 변신을 요구받고 있는데요.

이윤 창출을 넘어 사회의 위기와 과제 해결에도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76개 기업이 모여 '신기업가정신'을 선언했습니다.

김종력 기자입니다.

[기자]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겸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슬아 컬리 대표 등 대기업과 유망 스타트업 대표 4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디지털 전환과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의 새로운 위기와 과제 해결을 위해 기업도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신기업가정신' 선언에 뜻을 모은 겁니다.

강연에 나선 최태원 회장은 현 시대의 많은 문제를 정부에만 의존할 수 없다며, 기업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태원 / 대한상의 회장> "(사회의) 요구에 부응해서 기업이 변화하고 새로운 문제나 기회를 새로운 방법, 혁신으로 풀어나가는 겁니다."

행사에서는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가치 제고, 친환경 경영 실천, 지역사회 동반 성장 등 새로운 기업가정신을 위한 5대 실천 명제도 제시됐습니다.

또 단순 선언에 그치지 않기 위해 실천 기구인 신기업가정신협의회, ERT를 별도 기구로 출범시켰습니다.

ERT는 전 경제계가 함께하는 '공동 챌린지', 개별기업 역량에 맞춘 '개별 챌린지' 등 2가지 방식으로 실천 과제를 수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손경식 경영차총협회 회장은 "국민의 존경과 사랑을 받지 못하는 기업은 경영 활동을 지속하기 어렵다"며 신기업가정신의 확산을 기대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종력입니다.

#신기업가정신 #대한상의 #최태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