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사전투표 총동원…추경안 본회의 무산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사전투표 총동원…추경안 본회의 무산
  • 송고시간 2022-05-27 17:25:49
여야, 사전투표 총동원…추경안 본회의 무산

[앵커]

사전투표 첫 날, 여야 지도부와 광역단체장 후보들 대부분이 투표소로 향했습니다.

지방선거는 대통령선거보다 투표율이 낮은 만큼 사전투표로 최대한 표를 모아두려는 전략인데요.

자세한 내용 국회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여야가 사전투표를 통해서 최대한 지지층의 표를 확보해두기 위해 사전투표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김기현 공동선대위원장, 민주당에선 박지현·윤호중 상임선대위원장 등 여야 지도부가 오전에 투표를 마쳤고요.

여야 후보들도 일찌감치 투표소로 향했습니다.

서울·인천·대구·대전·세종시장과 경기·충남지사 여야 후보들은 모두 오전 중에 투표를 마쳤습니다.

가장 먼저 투표를 끝낸 건 이번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경기도의 여야 후보들이었습니다.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는 오전 6시 20분 성남 분당구에서, 민주당 김동연 후보는 오전 7시 수원 영통구에서 투표했는데요.

김은혜 후보는 "힘 있는 여당 후보로서 꼭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고 김동연 후보는 "누가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지 도민들이 잘 판단할 거라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격전지 충남의 국민의힘 김태흠 후보는 투표 후 "변화를 만드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강조했고 민주당 양승조 후보는 "일하는 일꾼을 뽑아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앵커]

추경안 소식도 들어보죠.

2차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무산됐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여야간 협상이 지연됨에 따라 2차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오늘 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임시국회 회기 안에 처리하려면 늦어도 내일까지는 처리가 돼야 하는데, 내일은 지방선거 전 마지막 주말이라 의원들의 유세활동을 고려하면 오늘 본회의가 열릴 것으로 보였는데요.

일단은 토요일인 내일 오후 8시에 개최하는 것으로 잠정 결정했고 여의치 않으면 일요일인 29일에 열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임시국회 회기가 오는 29일까지인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약 1시간 전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 원내대표,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협상을 마친 뒤 "당의 최종안을 민주당에 제시했고 민주당의 수용 여부만 남았다"고 밝혔습니다.

협상에 들어가기 전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인준에 대승적으로 협조해준 만큼 추경 문제는 정부 여당이 전향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는데요.

관건은 정부가 제안한 추경안과 그보다 약 15조 원투 많은 수준인 민주당 제시안 사이에서 양측이 만족할 합의안을 마련하는 건데요.

여당이 최종안의 규모가 얼마인지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민주당은 그동안 여당이 큰 진전 없는 합의안만 가져왔었다고 밝힌 만큼 민주당이 최종안을 수용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지방선거 #사전투표 #추경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