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새 대북제재 결의 무산되자 한미일, 내달 3일 서울서 북핵 대면협의

정치

연합뉴스TV 새 대북제재 결의 무산되자 한미일, 내달 3일 서울서 북핵 대면협의
  • 송고시간 2022-05-27 18:34:15
새 대북제재 결의 무산되자 한미일, 내달 3일 서울서 북핵 대면협의

[앵커]

이미 예견이 됐지만 유엔 안보리에서 새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이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로 무산되자 한미일이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북한의 핵 위협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한미일 3국의 북핵수석 대표들은 다음주 서울에서 만나 구체 협의를 가질 예정인데요.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유엔 안보리에서 미국 주도의 대북 추가 제재 방안이 북한을 두둔해 온 중국과 러시아 반대로 부결되자 우리 정부는 즉각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에서 "안보리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를 크게 훼손시키는 것"이라며 "안보리 이사국들은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응하고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역할을 다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해 태도 변화를 촉구한 겁니다.

동시에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이은 핵 위협에 미국, 일본과 긴밀히 공조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일주일 뒤 서울에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미·한일·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갖기로 한 겁니다.

한미일 북핵수석 대표간 대면 협의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입니다.

이들 3개국 북핵 수석대표는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 등 엄중한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대응 방향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북한의 긴장고조 행위를 자제시킬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몇안되는 우군인 중국과 러시아가 적극 관여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한 데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싸고 미러 갈등 또한 깊어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국과 러시아도 국제사회 리더를 자처하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어서 북한 도발을 계속 외면하기엔 부담이 작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김건 #성김 #후나코시다케히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