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미일 정상회담 29일 스페인서 개최 조율중…한일회담은 무산된듯

정치

연합뉴스TV 한미일 정상회담 29일 스페인서 개최 조율중…한일회담은 무산된듯
  • 송고시간 2022-06-24 19:52:31
한미일 정상회담 29일 스페인서 개최 조율중…한일회담은 무산된듯

[앵커]

한미일 3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별도의 정상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구체 일정을 조율 중입니다.

날짜는 오는 29일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양자회담은 열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정상이 오는 29일 스페인에서 정상회담을 하기로 최종 조율 중입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나토 정상회의에 초청을 받고서 직접 참석하는 계기로 논의된 겁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의제를 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토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일 정상회담이 실제 이뤄지면, 전임 정부 초반인 2017년 9월 이후 4년 9개월만, 특히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만남은 취임 후 처음입니다.

한일 정상의 양자 공식회담은 과거사 문제 등에 대한 접점을 찾지 못해 나토 정상회의 기간 열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 양자회담 성사를 위한 논의 시간이 촉박하다"고 했는데, 잠시 만나 대화를 나누는 약식회담 가능성은 아직 열려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아사히 신문은 "두 정상이 서서 이야기를 나누는 등 간담 형식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참여국 정상들과의 양자, 다자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는 물론 원전과 방산 수출 논의 등을 통해 국익을 챙기겠다는 방침입니다.

<윤석열 / 대통령> "유럽과 아시아의 여러 정상들이 오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다양한 현안들, 또 수출과 관련된 문제라든지 이런 것도 필요하면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토 정상회의 배우자 프로그램 참여를 검토해 온 김건희 여사도 순방에 동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와 만찬을 하며, 순방 기간 국내 상황을 잘 챙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특별한 공개일정 없이 나토 정상회의 준비에 매진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윤석열 #김건희 #나토정상회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