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원구성 정면 충돌…'서해 피격' 공방전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원구성 정면 충돌…'서해 피격' 공방전
  • 송고시간 2022-06-28 12:17:33
여야, 원구성 정면 충돌…'서해 피격' 공방전

[앵커]

국회가 문을 열지 못한 지 오늘로 30일째입니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7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하면서 정국이 얼어붙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민주당이 오후 1시 40분에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의원 170명 전원 명의로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이달 말까지 국민의힘이 진전된 협상안을 내놓지 않으면 민주당 단독으로 국회의장을 선출하고 상임위를 꾸리겠다는 태세입니다.

여당은 검수완박 관련 사법개혁특위 같은 조건을 달지 말고 당초 합의대로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넘기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오늘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소집한다면 이는 입법독재 재시작의 신호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검수완박 법안을 강행처리할 때처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질타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여당이 양보도 없이 고집만 피우고 있다"며 "정략적 의도로 원구성을 막고 있는 거라면 국민 심판 면치 못할 것"이라고 받아쳤습니다.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대로 민주당이 단독으로 의장을 선출한다면 정국은 더욱 경색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야는 민생은 뒷전이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각각 반도체 특위,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간담회 등으로 현안 챙기기에 나섰는데요.

다만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필리핀으로 출국해 다음 달 1일 귀국하는 만큼 이달 안에 협상을 마치고 국회를 열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앵커]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을 둘러싼 공방도 뜨거운데요.

여야가 각자 TF를 꾸렸죠?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이 오늘 오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TF의 첫 회의를 열고 국방부와 해경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습니다.

여당이 먼저 TF를 꾸려 이 사건은 문재인 정부의 '월북몰이'였다고 공세를 펼치자 민주당도 자체 TF를 꾸려 반격에 나선 건데요.

인권위와 해경, 국방부를 차례로 방문해온 국민의힘 TF는 오늘은 통일부를 찾아 조사를 이어갑니다.

민주당은 당시 결정적 증거들을 토대로 월북 결론을 내린 만큼 윤석열 정부가 이를 그대로 공개하면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날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힘이 정략적으로 사실 왜곡을 많이 하는 것 같아 대응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밝혔는데요.

반면 여당은 SI 같이 민감한 정보들을 공개할 수는 없으니 민주당이 동의하면 볼 수 있는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하자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민주당 TF 단장을 맡은 김병주 의원은 "쉽게 가는 길이 있는데도 대통령 기록물을 공개하자고 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반박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임시국회 #법사위원장 #공무원_피격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