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물가-임금 악순환 우려…부총리 "과도한 인상 자제"

경제

연합뉴스TV 물가-임금 악순환 우려…부총리 "과도한 인상 자제"
  • 송고시간 2022-06-28 18:49:39
물가-임금 악순환 우려…부총리 "과도한 인상 자제"

[앵커]

월급 빼고 안 오르는 게 없다보니 최근 이 월급도 올려달란 요구가 커지고 있죠.

그러자 물가와 임금이 서로를 자극하는 악순환의 시작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경제부총리가 기업들에게 과도한 임금 인상 자제를 요청했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달 노사협의회에서 올해 평균 임금 인상률을 9%에 합의했습니다.

최근 10년 내 최대 인상률이었던 지난해 7.5%보다 1.5%포인트 높은 수준입니다.

협상이 타결된 LG전자도 평균 임금 인상률이 8.2%에 달했고, 현대자동차 노조도 호봉승급분을 제외한 월 16만5,200원의 기본급 인상안을 사측에 요구한 상태입니다.

지난해 실적이 좋았던데다, 최근 급등한 물가 탓에 실질 구매력이 낮아져 불가피하다는 게 임금 대폭 인상의 명분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임금이 오르면 인건비가 높아져 물가가 오르고, 다시 물가가 임금을 자극하는 일이 반복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인건비 비중이 큰 서비스업의 생산자물가는 작년 대비 줄곧 2%대 상승률을 보였지만 5월에는 3%선을 넘었습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와 간담회를 가진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임금은 기본적으로 노사간 자율적으로 결정할 부분"이라면서도 일부 IT 기업과 대기업의 과도한 임금 인상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과도한 임금인상은 고물가 상황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를 더욱 확대시키고 상대적 박탈감도 키우고 있습니다, 사회 갈등을 증폭시킬 우려도 있습니다."

다만 추 부총리가 기업의 임금 인상 자제까지 요청한 것을 두고 정부가 물가 상승을 막아낼 마땅한 수단이 없는 것 아니냔 해석이 나옵니다.

또 주 52시간제 개편 등에 이은 임금 인상 자제 발언이 노동계의 반발을 사 실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추경호 #고물가 #월급 #임금인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