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 "청, 정보공유 없어"…야 "번복에 대통령실 개입"

정치

연합뉴스TV 여 "청, 정보공유 없어"…야 "번복에 대통령실 개입"
  • 송고시간 2022-06-29 05:40:11
여 "청, 정보공유 없어"…야 "번복에 대통령실 개입"

[앵커]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관련 여야 공방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통일부를 찾아 2년 전 월북 판단의 근거를 찾기 위한 조사를 이어갔고, 민주당도 자체TF 첫 회의를 열고 월북 판단을 뒤집는 과정에서 현 대통령실의 개입 의혹을 제기했는데요.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TF는 인권위와 해경, 국방부에 이어 통일부를 찾았습니다.

TF는 통일부가 고 이대준씨가 생존해 있는 시간 동안 청와대로부터 정보 공유나, 구조 관련 지시를 전혀 받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하태경 / 국민의힘 의원> "(고 이대준씨가) 생존한 6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생존 사실에 대한 정보공유를 전혀 안했다. 그리고 구조관련 지시도 전혀 없었다."

TF는 관련 정보 공유가 있었다면 언론을 통해서라도 북한에 메시지를 낼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당시 청와대의 대처에 거듭 의문점을 제기했습니다.

민주당도 자체 TF 첫 회의를 열고 반격에 나섰습니다.

국방부와 해경 관계자들로부터 보고를 받은 TF는 해경이 2년 전의 결과를 뒤집은 근거는 관련 '물증'이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수사 주체인 해경이 주장을 번복하자 합참과 국방부도 이를 따를 수 밖에 없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조사 결과를 뒤집는 과정에서 대통령실의 관여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김병주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현 대통령실, 안보실이 연관돼 있습니다. 안보실에서 검토하고 협의한 정황들이 있습니다. 충분히 개입이 있었다고 보고…"

국민의힘은 2년 전 월북 판단의 근거를 찾기 위한 조사를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인 데다, 민주당은 전선을 현 대통령실까지 넓히면서 공방은 더욱 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서해피격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