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년만'에 홍콩가는 시진핑…'전면 통치권' 강조할 듯

세계

연합뉴스TV '3년만'에 홍콩가는 시진핑…'전면 통치권' 강조할 듯
  • 송고시간 2022-06-29 08:39:40
'3년만'에 홍콩가는 시진핑…'전면 통치권' 강조할 듯

[앵커]

홍콩 반환 25주년 기념식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019년 홍콩에서 벌어진 반정부 시위 이후 3년만의 방문이라는 점에서 시 주석이 내놓을 메시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주권 반환 25주년에 맞춰 문을 여는 홍콩 고궁박물관입니다.

베이징 고궁박물관을 본 떠 만들었는데, 개관을 기념해 국보급 전시품 900여 점도 가져왔습니다.

<루이스 응 / 홍콩 고궁박물관 전시기획자> "홍콩 젊은이들에게 중국 문화의 전달과 보급을 촉진해야 합니다. 중국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다음 달 2일 박물관 개관식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방문할 것이란 관측입니다.

시 주석의 홍콩 방문이 이뤄진다면 2년 6개월 만에 본토 밖 외출입니다.

2019년 홍콩 반정부 시위 이후 3년 만의 방문이기도 합니다.

홍콩 방문 일정이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인접한 중국 선전에서 숙박하며 연이틀 홍콩을 찾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일각에선 하루 1천명 안팎 신규감염자가 나오는 홍콩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당일치기 방문 혹은 화상 연결 방식의 기념식 참석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3연임을 앞둔 시 주석은 홍콩의 안정을 언급하며 '홍콩이 중국 땅'임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홍콩 각급 학교에서 영국 식민지 역사 지우기와 중국 역사관 뿌리내리기 교육을 강화하는 것만 봐도 이런 추측을 가능케 합니다.

<추시칭 / 홍콩교육자연합회 웡초바우중학교 학생> "국기 올리기 팀에서 나라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중국인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홍콩이 더 좋아지기를 바랍니다."

일국양제가 무너졌다는 서방의 비판 속에서, 시 주석은 오히려 반환 이후 홍콩은 번영을 누리고 있으며, 반환협정을 깨지도 않았는 그동안의 주장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입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홍콩 #반환_25주년 #시진핑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