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호주와 정상회담으로 외교전 개시…오늘 밤 한미일 정상회담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호주와 정상회담으로 외교전 개시…오늘 밤 한미일 정상회담
  • 송고시간 2022-06-29 08:46:32
윤대통령, 호주와 정상회담으로 외교전 개시…오늘 밤 한미일 정상회담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앤서니 노먼 알바니지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며 외교전을 본격화했습니다.

오늘 밤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정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알바니지 호주 총리의 정상회담은 애초 예정된 시간을 10분 초과해 40분간 진행됐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양국 모두 새 정부가 출범한만큼 앞으로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윤 대통령은 호주의 그린 수소 분야에 우리 기업의 동참과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호주는 북핵 문제 대응을 포함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력을 재확인했습니다.

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은 핀란드와 스웨덴의 가입문제를 논의하던 나토측 사정으로 연기됐습니다.

이번 순방의 하이라이트인 한미일 정상회담은 현지시간 29일 오후, 한국시간으로 29일 밤 열립니다. 3국 정상의 회담은 4년 9개월 만입니다.

바이든 대통령과는 우리나라에서 한 차례 정상회담을 가졌지만, 기시다 총리와는 취임 후 첫 만남입니다.

3국 정상의 회담에서는 북한 문제가 최우선으로 테이블에 오를 전망인데, 북핵 위협에 대한 대응과 북한 비핵화를 위한 공조가 논의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또 네덜란드, 폴란드, 덴마크 정상들과 마주 앉아 반도체와 원전, 방산 등 '세일즈 외교'에 나설 계획입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윤석열 #바이든 #기시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