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시 높아진 임진강 수위…긴장감 고조

사회

연합뉴스TV 다시 높아진 임진강 수위…긴장감 고조
  • 송고시간 2022-06-29 09:58:43
다시 높아진 임진강 수위…긴장감 고조

[앵커]

어젯밤부터 내린 비로 현재 임진강의 수위는 크게 높아진 상태입니다.

내일 새벽까지 집중호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상황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에게 들어보겠습니다.

소재형 기자.

현재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저는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새벽 5시를 기점으로 이곳에 내려졌던 강풍과 호우특보는 해제된 상태로, 보시는 것 처럼 비가 그렇게 많이 내리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내일 새벽까지 최대 200mm에 달하는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임진강 수위를 조절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곳 군남댐도 어제부터 방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초당 약 3,300톤이 넘는 물이 군남댐을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상승 추세가 조금 더뎌지긴 했지만 수위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제 같은 시간만 해도 이곳 군남댐의 수위는 26미터대에 불과했는데, 호우가 이어지면서 현재 수위는 30미터에 근접했습니다.

100년에 한 번 오는 홍수 기준인 군남댐의 계획홍수위가 40m인 점을 감안하면 수위가 상당히 높아진건데요.

북한 쪽 임진강에서 흘러나온 물이 군남댐에 도착하기 전 거치는 필승교의 수위도 오늘 새벽 5미터 후반대로 다소 낮아졌다 다시 6미터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필승교 수위가 7.5미터가 되면 접경지역 위기 대응 관심 단계 경보가 내려집니다.

이곳을 관리하는 경기도 당국도 홍수와 산사태 등이 발생하지는 않을 지 이곳 상황을 실시간으로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곳 군남댐과 필승교 수위는 북한 황강댐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데요.

북한 당국이 휴전선 너머 임진상 상류에 있는 황강댐을 갑자기 방류하게 되면, 이곳 연천과 파주 임진강 하류 유역이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어제(28일) 통일부도 황강댐을 방류하게 되면 우리측에 사전통지해 달라고 북한 당국에 요구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매 시간대 별로 이곳 상황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기 연천군 군남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soja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