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7월국회 소집 신경전…'서해피격' 진실공방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7월국회 소집 신경전…'서해피격' 진실공방
  • 송고시간 2022-06-29 14:24:36
여야, 7월국회 소집 신경전…'서해피격' 진실공방

[앵커]

정치권 소식입니다.

여야가 원구성 협상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후반기 국회는 출발조차 하지 못하고 있죠.

협상에 진전이 없자, 민주당의 압박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입법 공백을 놔둘 수 없다는 명분을 내세웠는데요.

국회 연결해보겠습니다.

나경렬 기자.

[기자]

네, 어제(28일) 7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 민주당은 오늘도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경제위기 상황에서 민생입법을 뒤로할 수 없다며, 여당을 향해 원구성 협상에 임하라고 주장했는데요.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입법 공백 사태를 보고만 있을 수 없으니 의장단이라도 선출해서 국회 정상화를 시작하자고 강조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필리핀 특사로 떠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를 향해 "민생을 챙기라 했더니 이 비상상황에 생뚱맞은 특사 활동"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다음달 1일 본회의를 열어 단독으로라도 의장단을 선출해 박순애, 김승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를 꾸리는 등 후반기 국회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입법 독주가 또 시작됐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사개특위 구성 등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조건만을 제시하고 있다는 입장인데요.

단독으로, 또 일방적인 절차를 통해 선출된 국회의장의 권위를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권 원내대표의 필리핀 특사행에 대한 민주당 비판을 놓고, 3주 전 결정된 사안인 데다 이미 일주일 전에 공개했다고 반박했습니다.

특히, 여야 합의 없이 의장단 선출을 위한 본회의를 여는 게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입장도 나타냈습니다.

민주당의 주장과 배치되는데요. 민주당은 국회법상 전반기 의장단 임기가 만료되고도 새 의장단을 선출하지 못한 경우, 최다선 의원이 임시 의장을 맡도록 규정돼 있고, 임시 의장이 새 의장단을 선출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진실을 두고서도 여야 공방이 치열하죠. 오늘은 어떤 주장이 오갔습니까?

[기자]

네, 여야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각각 TF, 그러니까 특별팀 활동을 이어가며 맞붙고 있습니다.

어제 통일부를 찾은 국민의힘 특별팀, 오늘은 외교부를 찾았습니다.

대북 업무와 관련된 부처를 돌며 진실 규명에 협조해달라는 뜻을 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외교부에 남겨진 청와대 자료를 면밀히 따져보겠다는 계획입니다.

단장을 맡은 하태경 의원은 "해경과 국방부 입장은 문재인 정부 때부터 바뀌었다"며 사건이 "은폐, 왜곡돼 왔다"고 말했습니다.

어제 해경과 국방부 관계자 등을 불러 첫 회의를 진행한 민주당 특별팀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월북 판단을 번복하는 과정에 윤석열 정부 국가안보실이 깊게 연루돼 있음이 확인됐다"고 주장했습니다.

해경이 판단을 번복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과 수차례 토의를 했다, 이런 주장인데요.

대통령실은 터무니없는 야당의 정치공세라며 곧장 반박했습니다. "대통령실은 해경 수사나 입장 번복에 관여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해경도 곧바로 국가안보실의 지침을 받았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란 입장을 내놓으면서, '서해 피격' 사건이 진실공방으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의장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