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 송고시간 2022-06-30 16:44:54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 시간입니다.

오늘도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두 조사기관의 결과는 다르지만 긍정은 하락세, 부정은 상승세라는 '추이'가 같다. 그리고 중도층에서 '데드크로스'가 나타났다. 이렇게 요약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결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나토 정상회의 결과가 지지율 반등의 동력이 될까요?

<질문 2-1> 김건희 여사도 나토 공식 배우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3%p 하락했습니다. 원인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4> 보통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떨어지면 야당 지지율이 반사이익으로 올라야 하는 게 맞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민주당 지지율이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 '수사 결과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과반을 넘었습니다. 이러한 여론이 윤리위 결과에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1>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보수 성향층과 중도층에서는 '수사 결과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고, 진보 성향층에서는 '논란 야기로 품위손상 초래됐으니 징계해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습니다. 이 결과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6>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하락세인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징계'를 받는다거나, 친윤에 의해 밀려나는 모습이 연출될 경우, 대통령이나 당 모두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요?

<질문 7> 민주당은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에서도 패배한 이후 당권을 둘러싼 내홍에 휩싸였고 '분당론'까지 나왔는데요. '민주당 혁신 과제'를 통해 여론이 민주당에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8> '세대 교체' 의견이 두 번째로 높게 나왔는데요. 민주당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 '97세대'들의 전대 출마 러시가 민주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나토정상회의 #데드크로스 #반사이익 #세대교체_97세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