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원 구성 '평행선'…'서해 피격' 진실공방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원 구성 '평행선'…'서해 피격' 진실공방
  • 송고시간 2022-07-01 19:23:41
여야, 원 구성 '평행선'…'서해 피격' 진실공방

[앵커]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을 둘러싼 여야 대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다음주 월요일 본회의 개최를 예고한 가운데, 여야 합상은 교착 상태입니다.

국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민주당은 다음주 월요일로 연기된 본회의 개최 전까지 국민의힘과 협상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지만 양측 모두 한 치의 양보 없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본회의 날짜를 미룬다고 불법이 합법이 되지 않는다"며 여야 합의 없이 의장을 단독 선출하는건 국회법 위반이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국회가 공전하는 원인을 국민의힘으로 돌렸습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쟁하는 식물 국회냐, 민생 국회냐를 선택하는 것은 국민의힘의 결단에 달렸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국회법에 따라 의장 단독선출에 절차적 하자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주당은 다시 한 번 '법사위원장 양보'를 내세우며 국민의힘도 양보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지만 국민의힘은 이는 이미 전반기 국회때 합의된 사항을 이행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맞받았습니다.

또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법사위원장 양보 조건으로 제시한 사개특위 참여 등을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현재 필리핀에 특사로 나가있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내일 새벽 중에 귀국하는 만큼, 결국 여야 협상은 주말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여야가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을 둘러싸고도 공방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전해주시요.

[기자]

네, 여야 모두 오늘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관련 일정을 잡고 진실공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서해피격 진상조사TF는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외교부 등에 숨진 공무원의 '월북 가능성'을 알리라고 했다는 새로운 주장을 꺼내들었습니다.

반면 오늘 합동참모본부를 찾은 민주당TF는 현 정부와 여당이 정략적으로 사실 왜곡을 하고 있다고 맞섰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국가안보실이 '월북 판단 번복'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는데요.

특히 합참의 사건 판단은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국방부가 안보실·장관 보고 후 합참을 '패싱'하고 임의로 월북 주장을 번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imsookang@yna.co.kr)

#원구성 #법사위원장 #사법개혁특위 #서해피격_진상조사TF #물가민생안정특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