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대장동 수사 재가동?…최재경·김수남 서면조사

사회

연합뉴스TV [단독] 대장동 수사 재가동?…최재경·김수남 서면조사
  • 송고시간 2022-07-04 19:56:09
[단독] 대장동 수사 재가동?…최재경·김수남 서면조사

[앵커]

검찰 조직이 재편되며 멈춰있다시피 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가 다시 본궤도에 오를지 주목됩니다.

배임과 로비 의혹 규명이 남았는데,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최재경 전 민정수석과 김수남 전 검찰총장이 서면조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박수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은 지난해 9월 전담수사팀을 꾸려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하지만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등 민간업자들과 '50억 클럽'으로 지목된 곽상도 전 의원을 재판에 넘기는 데 그쳤습니다.

특혜 의혹의 핵심인 배임 혐의 수사는 사실상 멈춘 가운데 서울중앙지검 인사가 재편돼 동력을 되찾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의원이 고발된 만큼 주춤했던 수사가 본격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성남시 인수위원회도 이 시장 때 대장동 인허가 당시 사업타당성 검토가 누락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수사의뢰 방침을 밝혔습니다.

성남시는 성남의뜰이 대장동과 제1공단 '결합 개발'을 '분리 개발'로 변경하고 실시계획 인가를 받을 때까지 사업타당성 보고를 받지 않았는데, 고의로 누락한 소지가 있다는 게 인수위 판단입니다.

1공단은 이 의원이 대장동 사업 이익을 환수해 공원을 만들었다고 밝힌 곳으로, 사업을 신속히 진행하려는 화천대유 뜻에 따라 '분리 개발'로 바꾼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수사의 또 다른 축이자 '50억 클럽'으로 대표되는 로비 의혹의 결론도 아직입니다.

지난해 말과 올해 초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권순일 전 대법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을 소환한 검찰은, 지난 1월 최재경 전 민정수석과 김수남 전 검찰총장을 서면조사하는 등 당사자 조사를 마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두 사람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은 김만배 씨와의 관계 등을 살펴봤지만 별다른 혐의점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직 정비를 마친 서울중앙지검은 사건 기록 검토를 마치는 대로 처분 여부를 결정할 걸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대장동 #50억클럽 #박영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