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상임위원장 놓고 신경전…당내도 시끌시끌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상임위원장 놓고 신경전…당내도 시끌시끌
  • 송고시간 2022-07-05 18:38:26
여야, 상임위원장 놓고 신경전…당내도 시끌시끌

[앵커]

21대 후반기 국회가 출범을 했습니다만, 아직도 정상화를 위한 갈 길은 멀어보입니다.

여야는 상임위원장 배분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데요.

향후 인사청문특위도 뇌관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국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여야는 오늘도 국회 원 구성을 둘러싼 기싸움을 이어갔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장을 맡았으니 국회 법사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전반기 국회때 합의된 대로 상임위도 11대 7로 배분해야 한다며 민주당 의지만 있다면 당장 오늘이라도 여야 합의를 도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법사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얘기했습니다.

추가 논의의 필요성을 열어둔 셈입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인사청문회특위 구성과 활동을 적극 챙기겠다고도 언급했는데 앞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반대의사를 표명했던 사안인 만큼 또 다른 갈등 뇌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석열 정부 인사를 둘러싼 여야 대립도 이어졌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공세를 의식한듯 원 구성 지연으로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박순애 교육부 장관 등에대해 상임위서 인사 검증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는 물론 무능한 인사검증라인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앵커]

그런가하면 각 당내 상황도 시끄러워 보이는데요.

민주당은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룰을 놓고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구요?

[기자]

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를 이끌어운 안규백 위원장이 결국 오늘 사퇴했습니다.

안 위원장은 오늘 오전 "전준위 논의가 형해화되는 상황에서 더는 생산적 논의를 이끌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제 역할도 의미를 잃었다"며 위원장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는데요.

앞서 전준위가 결정한 컷오프 등의 규정이 비대위 논의 과정에서 뒤집힌 데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처럼 전당대회 규칙 개정과 관련해 당내 반발이 확산되는데 대해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내일 열리는 당무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했습니다.

국민의힘 당내 상황도 녹록치는 않습니다. 일단 이준석 당대표의 징계 여부를 심의할 윤리위원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인데요.

이 대표는 모레 윤리위에 직접 출석합니다.

이 대표는 오늘 오전 MBC라디오 인터뷰에선 최근 자신을 향한 '공격'의 주체를 '윤핵관'으로 추정했는데, 윤리위가 더 길어지면 정국의 소용돌이가 될 것이라며 빨리 결론이 내려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SNS를 통해 자신에게 성 상납을 했다고 주장하며 경찰 조사를 받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에 대해 "진술 때마다 내용이 달라지기 시작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권성동 #박홍근 #원구성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