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첫 고위당정, 민생대책 논의…민주 '전대룰' 내홍

정치

연합뉴스TV 첫 고위당정, 민생대책 논의…민주 '전대룰' 내홍
  • 송고시간 2022-07-06 12:24:28
첫 고위당정, 민생대책 논의…민주 '전대룰' 내홍

[앵커]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이 오늘(6일) 정부 출범 후 첫 고위 당정 협의를 열었습니다.

회의에선 고물가 등 민생 현안과 대책들을 집중 논의하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네, 정부 여당과 대통령실이 참여하는 고위 당정협의가 오전 11시 열렸습니다.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고위 당정으로, 당정이 손발을 맞춰나간다는 의미가 있는데요.

오늘 회의에선 고물가, 고유가 등 주요 민생 현안들을 집중 논의합니다.

특히 원 구성 협상 지연에 국회 공전 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7월 임시국회에서 당정이 시급히 처리해야 할 민생 법안과 중점 과제들을 놓고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오늘 고위 당정에는 여당에서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정부에선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대통령실에선 김대기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앵커]

내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할 당 윤리위원회를 앞두고 당 분위기도 뒤숭숭하다고요.

[기자]

네 윤리위는 내일 오후 7시 회의를 열고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번 회의에는 이 대표가 직접 출석해 소명 기회를 가질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이 대표는 지난 2013년 두 차례 성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과 또 이를 무마시키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 윤리위는 이 두 가지 의혹이 당원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 징계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혐의없음과 경고, 당원권 정지 등 징계 여부 및 수위를 둘러싼 관측이 난무하는 상황인데, 어떤 식의 징계 결정이 내려져도 이 대표에게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이 대표는 최근 공개석상에서 극도로 발언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어제는 윤리위를 포함해 자신을 향한 공격 배후엔 '윤핵관' 세력이 있다며 공개 저격에 나서기도 해, 이 대표가 현 사태에 대한 정면 대응 의지를 나타낸 것이란 해석이 나왔습니다.

[앵커]

민주당도 전당대회 룰 문제로 혼란스러운 모습인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앞서 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는 현행 예비경선 투표 비중을 중앙위 70%,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안을 발표했는데요.

비대위가 이를 한나절 만에 다시 기존 룰인 '중앙위 100%' 안 으로 뒤집으면서 당 내홍으로 번졌습니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를 도입하겠다, 밝혔는데요.

권리당원이 1인 2표씩 행사하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한 표는 무조건, 자신이 살고 있는 권역 출신 후보자를 뽑도록 하는 방안인데, 호남 출신에 유리한 제도라는 해석에 이른바 '친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터져 나왔습니다.

결국 전당대회를 총괄해야 할 안규백 전준위원장이 사퇴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는데요.

민주당은 오늘 오전 비공개 당무위 회의를 열고 '전대룰' 재논의에 들어갔는데요.

8월 전당대회를 목전에 두고 당 분열 조짐도 감지되는 가운데 절충안이 마련될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고위당정협의 #민생현안 #당윤리위원회 #전당대회_준비위원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