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준석 내일 운명의날…민주 '전대룰' 갈등 봉합

정치

연합뉴스TV 이준석 내일 운명의날…민주 '전대룰' 갈등 봉합
  • 송고시간 2022-07-06 19:20:44
이준석 내일 운명의날…민주 '전대룰' 갈등 봉합

[앵커]

내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할 당 윤리위원회가 열립니다.

윤리위를 앞두고 당 분위기도 뒤숭숭한 상황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혜준 기자.

[기자]

네 국민의힘 윤리위는 내일 오후 7시 회의를 열고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번 회의에는 이 대표가 직접 출석해 소명 기회를 가질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윤리위는 이대표의 '성접대 의혹'이 당원 품위 유지 의무를 위반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 징계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혐의 없음과 경고, 당원권 정지 등 징계 여부 및 수위를 둘러싼 관측이 난무하는 상황인데, 어떤 식의 징계 결정이 내려져도 이 대표에게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이 대표는 최근 공개석상에서 극도로 발언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여왔는데요.

어제는 윤리위를 포함해 자신을 향한 공격 배후엔 '윤핵관' 세력이 있다며 공개 저격에 나서기도 한데다, 오늘 오전 열린 고위 당정 협의에서 정부의 공약 미이행을 두고 쓴소리를 쏟아낸 것도 이 대표가 현 사태에 대한 정면 대응 의지를 나타낸 것이란 해석이 나왔습니다.

[앵커]

민주당도 어제 전당대회 규칙 문제로 시끄러웠는데요.

비대위가 결국 논란이 됐던 수정안을 철회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오전 2시간에 걸친 당무위 회의에서 논란이 된 전당대회 규칙과 관련한 재논의에 들어갔는데요.

예비경선 투표비중을 '중앙위 100%'로 하자, 수정안을 내밀었던 비대위가 안을 철회하고 물러섰습니다.

당은 당 대표 예비경선의 경우 일반 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한 전당대회 준비위의 '원안'을 의결했습니다.

다만 최고위원 예비경선은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고, 중앙위 투표 100%를 반영해 컷오프 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최고위원 투표 때 도입하려던 '권역별 득표제'도 철회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앞서 전준위가 마련한 전당대회 규칙을 비대위가 한나절 만에 뒤집으면서, 공개 반발이 이어지며 당 분열 조짐까지 보이자, 절충안 마련으로 서둘러 갈등 봉합에 나선 모습입니다.

앞서 비대위 수정안에 반대하며 사퇴를 선언한 안규백 전준위원장도 "더욱 고삐를 조이겠다"며 위원장직에 복귀했습니다.

[앵커]

국회 의장단이 지난 월요일 합의 선출됐지만 상임위 구성은 아직인 상태인데요.

여야, 오늘 원구성 협상에도 나섰다고요.

[기자]

네,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와 관련해 여야 입장차가 뚜렷해, 원 구성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었는데, 오늘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가 오후 늦게 만났습니다.

약 40분 정도 비공개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양당의 의견을 교환하고 충분히 청취했다"고 전했는데요.

"아직은 이견차가 있어 계속해서 만나 논의할 계획이라면서도, 의견 접근을 많이 이뤄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법사위원장직, 또 사개특위 등 남아있는 핵심 쟁점들에 대한 협상 진전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원구성을 완료할 수 있게 최선 다하겠다고 여야 모두 공언하고 있어 향후 협상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