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일까지 전국 장맛비…주말 또 '가마솥더위'

날씨

연합뉴스TV 내일까지 전국 장맛비…주말 또 '가마솥더위'
  • 송고시간 2022-07-07 18:17:26
내일까지 전국 장맛비…주말 또 '가마솥더위'

[앵커]

내일(8일)까지 전국 곳곳에서 장맛비가 내리겠습니다.

비가 내리면서 폭염은 주춤하겠지만, 습도가 높아서 체감하는 더위는 여전하겠습니다.

주말에는 다시 푹푹 찌는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릴 전망입니다.

김동혁 기자입니다.

[기자]

천리안 위성에 커다란 비구름이 포착됩니다.

지난 주 중국 남부에 상륙한 3호 태풍 '차바'가 온대저기압으로 약화한 뒤 대륙을 거쳐 한반도까지 흘러 온 것입니다.

비구름대는 주로 북한을 지나지만, 그 중 일부가 떨어져 나와 우리나라 곳곳에 비를 뿌리겠습니다.

전국 대부분에서 10에서 60mm의 강수를 기록하겠고, 일부에선 80mm가 넘는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밤사이엔 중부지방에서, 새벽부터 오후까지는 남부지방에서 시간당 30에서 50mm 안팎의 장대비가 쏟아지겠습니다.

비가 내리면서 기온은 다소 내려가, 서울에선 이달들어 처음으로 30도를 밑돌겠습니다.

다만, 습도가 높아져 날은 오히려 더 꿉꿉해지겠고 비가 적게 오는 곳에선 찜통더위가 여전하겠습니다.

장맛비가 소강을 보이는 주말에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추가로 밀려들면서, 습식 사우나 같은 더위가 더 심해지겠습니다.

<우진규 / 기상청 예보분석관> "주말과 다음주까지도 높은 습도와 열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니 무더위에 건강관리 각별히 주의해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는 전국 곳곳에 강한 장맛비가 쏟아질 전망입니다.

남쪽의 덥고 습한 공기와 북쪽 차고 건조한 공기 세력이 강하게 충돌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기상청은 올 여름 날씨 변화가 무척 심한 만큼, 수시로 기상정보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동혁입니다. (dhkim1004@yna.co.kr)

#장마 #폭염 #폭우 #찜통더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