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청문회…비대위 앞둔 與 전운

정치

연합뉴스TV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청문회…비대위 앞둔 與 전운
  • 송고시간 2022-08-08 11:32:52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청문회…비대위 앞둔 與 전운

[앵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습니다.

윤 후보자에 대한 자질 검증과 함께 경찰국 신설 등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이어질 전망인데요.

국회 연결해 자세히 들어봅니다, 최지숙 기자.

[기자]

네, 오늘 오전 10시부터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시작됐습니다.

핵심 쟁점인 경찰국 신설을 둘러싸고 청문회 초반부터 여야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정부·여당은 경찰국 신설은 적법한 조치로 오히려 경찰의 권한을 확대하는 취지라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권력기관 길들이기'라면서 시행령으로 경찰국을 신설한 것은 위법이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유력 당권주자 이재명 의원은 앞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한 탄핵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청문회에선 이 밖에도 전국 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의 징계 문제와 경찰대 개혁 방안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당초 야당이 증인 채택을 요구했던 류 총경은 오늘 출석하지 않고 추후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업무보고에 증인으로 나올 예정입니다.

여야는 앞서 지난 4일 윤 후보자 청문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증인 채택에 대한 이견으로 한 차례 연기했습니다.

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넘겨 청문회가 열린 만큼 국회 동의가 없어도 청문회 종료 후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은 가능한 상황입니다.

[앵커]

여야 상황도 좀 짚어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앞두고 혼란상이 이어지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내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 임명안이 통과되면 국민의힘도 사실상 비대위 체제에 접어들게 됩니다.

이를 앞두고 오늘 오전에는 정미경 의원이 최고위원 사퇴 의사를 밝혔는데요.

이준석계로 꼽히는 정 의원은 당초 이른바 '윤핵관'이 최고위원들의 사퇴를 밀어붙이는 것 같다며 자신은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혔지만, 당 안정이 우선이라는 입장으로 선회했습니다.

정 의원은 이준석 대표를 향해서도 "더 나가면 당이 혼란스럽고 위험해진다"며 이 대표가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 대표는 비대위 출범과 함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나서겠다는 계획으로, 오는 13일 기자회견도 예고한 상태입니다.

이 대표 지지 모임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도 오늘 오전 대규모 토론회를 열고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비대위 출범 시 이 대표 측과 전면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달 말 전당대회를 앞둔 더불어민주당에선 '어대명', 즉 '이재명 대세론'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지역순회 경선 첫 주부터 이재명 후보가 2위인 박용진 후보와 50%포인트 이상의 득표율 차이를 보이며 압승을 거둔 건데요.

강훈식 후보와의 단일화도 아직은 요원한 가운데, 비이재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박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는 한편,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당대표의 공천권을 내려놓고 최고위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사당화 방지 혁신안'을 발표했습니다.

민주당은 전당대회 준비와 동시에, 지지율이 하락한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공세에 고삐를 죄고 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 평가가 처음 70%대를 기록했음에도 윤 대통령은 '맹탕' 정국구상으로 국민께 실망만 안기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인사청문회 #이준석 #이재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