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독주 속 멀어진 97세대 단일화…가까워진 당헌 개정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독주 속 멀어진 97세대 단일화…가까워진 당헌 개정
  • 송고시간 2022-08-12 05:55:59
이재명 독주 속 멀어진 97세대 단일화…가까워진 당헌 개정

[앵커]

이재명 후보의 '독주체제' 속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의 두 가지 이슈, 97세대 후보 단일화와 당헌 개정입니다.

단일화는 멀어지는 분위기고,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 정지를 명시한 당헌은 개정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당대표 선출을 위한 1차 국민 여론조사를 하루 앞두고, 박용진 후보는 강훈식 후보에게 단일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어대명' 분위기 속 당원 투표율마저 저조한 상황.

반전의 계기와 기폭제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민심과 당심이 확인되는 방식이면 어떤 방식이든 강훈식 후보가 제안하는 방식으로 단일화를 이뤄낼 용의가 있습니다."

강 후보는 바로 선을 그었습니다.

<강훈식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민주당의 미래와 비전을 이야기하는 비행기를 활주로에 띄워야하는데, 활주로에 자꾸 단일화라는 방지턱을 설치하는 느낌이라서요."

합쳐서 득표율 25%인 두 후보 단일화에서 어떤 파급 효과와 감동이 있을지 모르겠다며, 지금은 각자 파이를 키워야할 때라고 했습니다.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도록 한 당헌 80조는,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논란 속에서도 본격적으로 개정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1심 판결에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직무를 정지하는 방향으로 개정을 유력하게 검토 중입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친명·비명할 것 없이 정치보복 수사에 노출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며 찬성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우상호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단순히 기소됐다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줄거냐 하는 문제는 신중하게 들어야다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내로남불 계보를 하나 더 잇는 것이라는 당내 비판도 만만치 않습니다.

전준위는 오는 16일 회의에서 당헌 개정과 함께 문재인 정부 정책 기조였던 소득주도성장과 1가구 1주택 중심 주택정책을 당 강령에서 삭제하는 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이재명 #박용진 #강훈식 #당헌_개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