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식량 자급률 50% 이상 달성…식량 주권 확보 총력"

경제

연합뉴스TV "식량 자급률 50% 이상 달성…식량 주권 확보 총력"
  • 송고시간 2022-08-14 17:24:31
"식량 자급률 50% 이상 달성…식량 주권 확보 총력"

[앵커]

글로벌 공급망 교란으로 최근 곡물값이 크게 오르면서 식량 안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죠.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곡물을 중심으로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위기감이 커지면서 곡물 자급률을 반등하려는 정부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습니다.

한지이 기자입니다.

[기자]

1990년대 70%대에 달했던 식량자급률은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거듭하며 30년 새 45.8%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쌀의 국내 자급률은 92.8%에 달하는 반면 밀과 콩은 각각 0.8%, 30.4%를 기록하며 저조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식량 자급률 상승을 통한 식량 주권 확보를 핵심 과제로, 쌀가루를 분질미로 활용해 2027년까지 밀가루 수요의 10%를 대체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내년에는 벼를 심던 논에 밀과 콩을 재배하는 전략작물직불제를 도입해 이모작을 하는 경우 헥타르당 250만 원을 농가에 지급하는 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황근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사람이 먹는 식량자급률은 상당 부분 국내에서 자급을 하는 게 맞다. 밀하고 콩에 전략작물직불제를 도입해서 논에 남아도는 쌀 대신에 똑같이 우리 식량작물인 쌀, 콩을 재배를 확대하겠다…상향 유턴을 시키겠다는 것이고요."

안정적인 해외 공급망 확보를 위해 현재 2개인 민간전문기업의 해외 곡물 저장·물류 시설을 추가 확보하고, 비상시 해외에서 확보한 곡물을 국내에 신속히 반입할 수 있도록 사업자의 손실보상 근거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오는 10월 재설정한 식량자급률 목표치와 국내 자급 기반 등이 담긴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방안'을 발표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hanji@yna.co.kr)

#곡물 #식량_주권_확보 #식량안보 #식량자급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