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녹취구성] 윤대통령 "독립운동은 자유 추구…일본은 힘 합칠 이웃"

정치

연합뉴스TV [녹취구성] 윤대통령 "독립운동은 자유 추구…일본은 힘 합칠 이웃"
  • 송고시간 2022-08-15 14:14:04
[녹취구성] 윤대통령 "독립운동은 자유 추구…일본은 힘 합칠 이웃"

윤석열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독립운동은 세계시민의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는 것으로 계승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일 관계 복원 의지를 드러내는 한편,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담대한 구상'도 밝혔는데요.

화면으로 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광복절인 오늘 우리는 과거에서 미래를 관통하는 독립운동의 세계사적 의미를 다시 새겨야 합니다.

자유를 찾고, 자유를 지키고, 자유를 확대하고, 또 세계시민과 연대하여 자유에 대한 새로운 위협과 싸우며 세계 평화와 번영을 이뤄나가는 것입니다.

과거 우리의 자유를 되찾고 지키기 위해서 정치적 지배로부터 벗어나야 하는 대상이었던 일본은 이제,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입니다.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여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는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전 세계의 지속 가능한 평화에 필수적인 것입니다.

저는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단계에 맞춰 북한의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구상을 지금 이 자리에서 제안합니다.

북한에 대한 대규모 식량 공급 프로그램, 발전과 송배전 인프라 지원, 국제 교역을 위한 항만과 공항의 현대화 프로젝트, 농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술 지원 프로그램, 병원과 의료 인프라의 현대화 지원, 국제투자 및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