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익 중심 외교"…공급망·사드·과거사 문제 시험대

정치

연합뉴스TV "국익 중심 외교"…공급망·사드·과거사 문제 시험대
  • 송고시간 2022-08-16 07:56:09
"국익 중심 외교"…공급망·사드·과거사 문제 시험대

[앵커]

취임 100일 동안 윤석열 대통령은 '국익'을 중심에 둔 외교전을 숨가쁘게 펼쳤습니다.

그러나 미중 갈등 심화로 한반도 정세는 한층 엄중한 상황이고 사드와 과거사 문제 등 주변국과 외교적 숙제도 산적해 있습니다.

장윤희 기자입니다.

[기자]

윤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최단 기간인, 취임 11일만에 한미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과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하고,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창설 멤버로서 호응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지난 5월 20일)> "오늘 방문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 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합니다."

곧이어 나토 정상회의가 열린 스페인으로 날아가 다자외교에 데뷔했습니다.

한미일 안보 협력을 확인하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맞선 국제사회 지지를 당부하는 숨가쁜 행보였습니다.

이러한 '가치 중심'의 외교 기조는 대중 관계에서 더욱 정교한 접근을 요구하게 했습니다.

미국이 한국·일본·대만에 제안한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와 우리 정부의 사드기지 정상화 추진을 두고 중국이 민감히 반응한 점이 대표적입니다.

윤 대통령은 '국익'을 외교의 키워드로 제시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지난 12일)> "우리의 외교 원칙과 기준은 철저하게 대한민국의 국익입니다. 불필요하게 어떤 나라와 마찰을 빚거나 오해를 가질 일이 없도록 늘 상호존중과 공동의 이익을 추구해야 나갈 것이고…."

한일관계 복원 의지도 드러내, 과거사 문제는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전 일본 총리가 합의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정신으로 풀어가겠다고 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광복절 경축사)>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한일 양국 최대 현안은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의 한국 자산을 강제 매각해 현금화할 지 여부, 이번 주 대법원 판단이 나올 예정인 가운데 윤석열 정부가 돌파구를 마련할 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윤대통령_취임100일 #국익중심외교 #한반도 #한미일_안보협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