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박지원·서훈·서욱 자택 압수수색…'윗선' 수사 본격화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박지원·서훈·서욱 자택 압수수색…'윗선' 수사 본격화
  • 송고시간 2022-08-16 11:13:17
검찰, 박지원·서훈·서욱 자택 압수수색…'윗선' 수사 본격화

[앵커]

검찰이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본격적인 '윗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의 자택을 오늘(16일) 오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박수주 기자.

[기자]

네, 검찰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정원장이자 국가안보실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는 오늘(16일) 아침 세 사람의 자택에 각각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습니다.

국정원 고발로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지 한 달 여 만에, 이른바 '윗선' 수사에 나선 겁니다.

현재까지 박 전 원장 자택에서는 박 전 원장이 쓰던 휴대전화와 수첩을, 서욱 전 장관의 집에서는 박스 1개 분량의 압수물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밖에 국가안보실과 국정원, 국방부, 해경 등 사건 관계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10여곳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앞서 박 전 원장은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관련 첩보 보고서를 삭제한 혐의 등으로 지난달 국정원으로부터 고발됐습니다.

사건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던 서 전 실장은 지난 6월 유족으로부터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유족에 의해 고발됐습니다.

서 전 장관은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 '밈스'에서 서해 피격 공무원 사망과 관련한 군사기밀 삭제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역시 유족으로부터 고발당했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13일 국정원을 압수수색한 뒤 국방부와 국정원, 해경 등 관계자 등을 불러 조사해왔는데요.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당사자 소환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의혹과 관련해선 이미 '윗선' 조사가 시작됐다고요?

[기자]

네,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의혹을 수사 중인 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는 어제(15일) 서호 전 통일부 차관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관계자 가운데 주요 피고발인으로는 첫 조사였는데요.

서 전 차관은 지난 2019년 탈북 어민 2명을 강제로 북에 돌려보낸 혐의로 한 북한 인권단체에 의해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전 국정원장,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 등과 함께 고발됐습니다.

검찰은 서 전 차관을 상대로 탈북 어민 합동 신문 보고 경위와 통일부가 귀순 의사를 왜곡해 발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합동 신문 보고서와 관련해선 국정원이 통일부에 보고서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귀순'이나 '강제수사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내용 등이 빠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검찰이 서 전 차관을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가 상당히 진척된 걸로 보이는 만큼 정 전 실장과 김 전 장관 등에 대한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박지원 #서훈 #서욱 #압수수색 #서해피격_공무원사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