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박지원·서훈·서욱 자택 압수수색…'윗선' 수사 본격화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박지원·서훈·서욱 자택 압수수색…'윗선' 수사 본격화
  • 송고시간 2022-08-16 13:04:46
검찰, 박지원·서훈·서욱 자택 압수수색…'윗선' 수사 본격화

[앵커]

검찰이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본격적인 '윗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서욱 전 국방장관 등의 자택을 오늘(16일) 오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박수주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정원장이자 국가안보실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의 자택을 오늘(16일) 오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국정원 고발로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지 한 달 여 만에, 이른바 '윗선' 수사에 나선 겁니다.

검찰은 박 전 원장 자택에서는 박 전 원장이 쓰던 휴대전화와 수첩을, 서욱 전 장관 집에서는 박스 1개 분량의 압수물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밖에 국가안보실과 국정원, 국방부, 해경 등 사건 관계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10여곳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앞서 박 전 원장은 사건 관련 첩보 보고서를 무단 삭제한 혐의 등으로 국정원으로부터 고발됐습니다.

사건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던 서 전 실장은 '월북 프레임'을 주도한 혐의로, 서 전 장관은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 '밈스'에서 관련 군사기밀을 삭제한 데 관여한 혐의로, 유족이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13일 국정원을 압수수색한 뒤 국방부와 국정원, 해경 등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해왔습니다.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주요 피의자에 대한 조사에도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의혹 수사도 '윗선'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어제(15일) 주요 피고발인으로는 처음으로 서호 전 통일부 차관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서 전 차관을 상대로 통일부가 귀순 의사를 왜곡해 발표했다는 의혹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이 서 전 차관을 불러 조사한 만큼 서 전 차관과 함께 고발된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과 김연철 전 장관 등에 대한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서해피격공무원사건 #박지원 #서훈 #서욱 #압수수색 #탈북어민강제북송 #서호 #정의용 #김연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