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취임 100일 앞둔 윤 대통령…이준석, '난타전' 계속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취임 100일 앞둔 윤 대통령…이준석, '난타전' 계속
  • 송고시간 2022-08-16 13:22:49
[뉴스초점] 취임 100일 앞둔 윤 대통령…이준석, '난타전' 계속

<출연 : 이종훈 정치평론가·박진영 숙명여대 객원교수>

내일로 윤 대통령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두고 있습니다.

정권 초반 낮은 지지율과 당 내홍까지 겹친 국면에서 이 위기를 어떻게 돌파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함께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 박진영 숙명여대 객원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내일이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입니다. 윤석열 정부의 100일 성적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내일 윤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질 텐데, 어떤 메시지를 낼 거라고 보세요?위기 돌파 반전 카드가 있을까요?

<질문 2-1> 윤 대통령은 오늘 인적쇄신론에 "정치 득실을 따져할 문제가 아니"라면서도 "꼼꼼하고 실속·내실있게 변화를 줄 생각"이라고 말했는데요. 인적쇄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그 범위는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3> 윤 대통령의 지지율도 살펴 보면 이준석 대표의 주말 기자회견 전 실시된 국정수행 평가 조사에선 긍정 평가가 30.4%, 부정 평가가 67.2%로 30%대를 회복하면서 하락세가 멈춘 상황이었는데 이후 나온 kbs 여론조사를 보면 다시 28%가 나왔습니다. 결과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4> 어제 광복절 경축사에 대한 여야의 평가도 나뉘죠.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국민의힘 상황은 이준석 대표의 주말 기자회견 후폭풍이 거셉니다. 오늘 주호영 비대위원장, 오늘 인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 하마평에 오르는 몇몇 분들도 있고요. 친윤계는 배제될 거라는 전망인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6> 비대위가 출항하는 상황에서 내일 이준석 대표의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파장이 상당할 것 같은데 결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이준석 대표는 주말 기자회견 이후 연일 방송 인터뷰를 하면서 친윤계와 윤 대통령에 날을 세우는 발언들을 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윤 대통령의 100일 성적은 25점이라며 평가 절하했는데요. 눈물의 기자회견부터 장외여론전까지 이 대표의 행보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8> 그러면서도 당원 가입 독려는 계속하고 있거든요. 온라인 당원가입으로 지지세를 구축하는 게 차기 전대까지 염두에 둔 전략인 걸까요?

<질문 9> 이 대표, 오늘은 지난달 초에 대통령 측과 자진사퇴 시기를 조율한 중재안이 오갔다는 보도에 대해 누가 그런 얘길 해서 일언지하에 거절했다고 했거든요. 여러 주체를 통해 그런 얘길 들었다는 건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10> 이 대표는 자신이 생각하는 윤핵관에 대해 실명을 콕 집어 지명하면서 열세 지역 출마선언을 하라고 요구하기도 했죠. 윤핵관으로 거명된 인사들은 권성동 원내대표, 이철규, 장제원 의원, 또 정진석 부의장, 김정재 박수영 의원은 '윤핵관 호소인'으로 규정했는데 대부분 무대응 기조입니다. 어떤 생각일까요?

<질문 11> 여기에 이준석 대표가 선을 그었음에도 불구하고 신당 창당 가능성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12> 이 대표와 비교적 가까운 인사로 꼽혔던 홍준표 대구시장이 연일 이 대표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더는 이준석 신드롬은 없다고 했는데 홍 시장이 이렇게 계속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뭘까요?

<질문 13> 민주당 얘기 해보죠. 전대 3파전을 치루는 상황에서 강훈식 의원이 중도사퇴를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반이재명 단일화'에는 선을 그었는데 사실상 이 의원 손을 들어줬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14> 오늘 민주당 전준위에서 이재명 의원의 방탄 논란을 부른 '당헌 80조' 개정를 최종 논의합니다. 결과 어떻게 예상하세요?

#윤석열_대통령 #취임100일 #이준석 #효력정지가처분 #윤핵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