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직 북미산만"…세금혜택 배제된 한국산 전기차

경제

연합뉴스TV "오직 북미산만"…세금혜택 배제된 한국산 전기차
  • 송고시간 2022-08-18 19:07:56
"오직 북미산만"…세금혜택 배제된 한국산 전기차

[앵커]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 제정으로 미국에 진출한 우리 자동차업계들이 암초를 만났습니다.

미국 판매 물량 전량을 한국에서 만들고 배터리도 주로 국내업체에서 공급받고 있는데 북미산 전기차와 배터리만 세금 혜택을 주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7,400억 달러 예산의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에서 우리 자동차업계가 우려하는 부분은 북미산이라는 원산지 규정입니다.

북미산 전기차 1대당 최대 7,500달러 세액공제를 통해 신산업으로 떠오르는 전기차·배터리 분야 주도권을 잡겠다는 게 미국의 의도입니다.

차량뿐 아니라 전기차용 배터리도 북미산이어야 하고, 심지어 배터리용 핵심광물까지 미국산 또는 캐나다, 칠레 등 미국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나라산을 써야 합니다.

다만, 유예기간을 둬 핵심광물은 2023년까지 40% 이상, 제조와 조립은 북미산 비중이 2023년까지 50% 이상 되면 절반선의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미국 판매 전기차를 모두 한국에서 수출하는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애초에 배제되는 셈입니다.

현대의 경우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지만 양산은 2025년부터나 가능합니다.

현대차그룹은 공식 입장을 내진 않았지만, 심각한 내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기존 생산라인을 변경하는 것과 전기차 전용 공장을 구축해야만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는데 라인을 변경하더라도 배터리가 문제입니다."

현대차는 주로 국내업체 배터리를 전기차에 탑재하고 있고, 중국 배터리 업체와도 공급 계약을 체결했지만 이들 모두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여기에 외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데 대한 국내 노조의 반발이 커질 경우, 미국 시장 내 전기차 판매는 더욱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전기차 #미국시장 #현대자동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