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윤대통령 "경찰 중립성 보장…처우 개선도 최대한 노력"

정치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윤대통령 "경찰 중립성 보장…처우 개선도 최대한 노력"
  • 송고시간 2022-08-19 12:18:52
[현장연결] 윤대통령 "경찰 중립성 보장…처우 개선도 최대한 노력"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9일)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신임경찰 졸업식을 찾았습니다.

취임 이후 처음 참석한 경찰관 졸업식에서 새내기 경찰관들의 첫걸음을 축하하는 한편, "경찰의 중립성을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의 축사, 화면으로 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경찰관으로서 첫걸음 내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함께 자리하고 있는 가족들과 교직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경찰은 우리 국민들께서 힘들고 어려운 위기의 순간에 가장 먼저 만나는 국가의 손길입니다. 경찰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우리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생업에 매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계 각국에서도 우리나라의 선진 치안시스템에 주목하고 있고 이를 전수하는 치안 한류가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저는 경찰학교 졸업생 여러분께서 변화하는 대한민국 경찰의 위상에 자부심을 갖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국가의 법 질서를 지키는 본연의 책무에 혼신의 힘을 다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부단한 훈련과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힘써주시기를 바랍니다.

스스로를 지키기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따뜻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세심한 관심과 배려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법질서가 무너지면 우리 사회의 약자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습니다. 법을 지키면 손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현장의 최일선에 계신 경찰 여러분께서 법질서 확립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여 주십시오.

청년 경찰 여러분, 우리 경찰의 권한은 양쪽으로나 질적으로 크게 이제는 그 책임에 걸맞는 제도와 시스템을 갖춰 국민에게 신뢰받는 경찰로 거듭나야 합니다.

낡은 관행과 과감하게 결별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른 조직 관리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정부는 헌법과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경찰제도를 운영해나갈 것이며 경찰의 중립성을 보장할 것입니다.

우리 경찰관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막중한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경찰의 처우개선도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경찰의 기본급을 공안직 수준으로 상향하고 직무구조 합리화를 위해 복수직급제를 도입할 것 입니다.

범죄 현장 최일선에서 근무한 순경 출신 경찰관이 승진과 보직배치에서 공정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장 치안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치안환경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첨단과학 기술을 활용하여 치안서비스를 혁신해야 하고 그 무엇보다 여러분이 전문가로 성장하여 자긍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경찰이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다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치안서비스가 국민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여러분에게 앞으로도 충분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청년 경찰 여러분, 여러분이 입고 있는 제복에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는 늘 국가가 함께하고 있다는 무거운 의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국민의 삶을 지키고 보호하는 제복 입은 영웅임을 잊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경찰이 돼 주시기 바랍니다. 민생치안의 최일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법질서를 확고하게 지켜주십시오.

저는 여러분을 믿습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졸업과 임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윤석열_대통령 #중앙경찰학교 #졸업식 #경찰제도 #치안시스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