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반도체·에너지 집중관리…무역금융 351조원 푼다

경제

연합뉴스TV 중국·반도체·에너지 집중관리…무역금융 351조원 푼다
  • 송고시간 2022-08-31 17:32:44
중국·반도체·에너지 집중관리…무역금융 351조원 푼다

[앵커]

무역수지가 이달 20일까지 다섯 달 연속 적자를 기록하는 등 우리 수출 경쟁력에 빨간불이 켜졌는데요.

정부가 대중 적자와 반도체 가격 하락, 에너지값 급등을 3대 리스크로 지목하고 대응에 나섰습니다.

무역 금융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351조원을 지원하는 등 수출 경쟁력 강화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7월까지 누적 무역수지는 153억 달러 적자.

8월 들어서도 중순까지 적자를 기록하면서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5개월 연속 적자가 유력한 상황입니다.

대중 무역수지도 한중 수교 후 처음으로 4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에 정부가 중국·반도체·에너지로 요약된 수출입 3대 리스크 관리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우선 산업·통상장관회의를 비롯한 한중 정부간 고위급 채널에서 정보통신기술과 소재부품장비, 신재생 등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해 전체 수출의 25%를 차지하는 대중 수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하는 반도체 분야는 10년간 15만명 인력을 양성하고 2030년까지 소재부품 자립화율 50%를 목표로 세웠습니다.

에너지수요 절감을 위해서는 고효율기기 사용과 연비 강화를 유도하고, 세제혜택을 강화합니다.

역대 최대인 351조원 규모의 무역금융 보따리도 풀었습니다.

무역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 등 관계기관이 수출기업 대금 회수를 위해 보증해주는 한도를 기업별로 최대 50억원씩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원자재 수입 기업이 먼저 지불한 대금의 보증 한도도 최대 50억원씩 늘려 원료 공급선을 보호한다는 계획입니다.

<박무정 / 한국무역보험공사 영업총괄실장> "중소중견기업 신용보증 한도 확대, 3년내 중기보증 제공, 초보기업을 위한 성장금융 등 맞춤 지원을 통해 수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정부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대규모 해외 인프라 사업과 체코와 폴란드 등 해외 원전 사업에 민관이 원팀으로 나서 해외 건설 분야에서 연 500억 달러를 수주하겠다는 목표도 내놨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무역적자 #수출강화 #무역수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