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쌀값 하락에 분노하는 '농심'…안정화 대책은?

경제

연합뉴스TV 쌀값 하락에 분노하는 '농심'…안정화 대책은?
  • 송고시간 2022-09-23 14:31:56
쌀값 하락에 분노하는 '농심'…안정화 대책은?

<화상연결 : 엄청나 전국쌀생산자협회 정책위원장>

쌀값 하락 문제를 농민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지, 전국쌀생산자협회의 엄청나 정책위원장 화상 연결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쌀값이 전년도 대비 2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정도의 하락률이면 생산자 입장에서 볼 때 체감 하락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질문 2> 쌀값이 연일 하락하자 전국 각지의 농민들이 수확을 앞둔 벼를 갈아엎으면서까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쌀값 하락이 이대로 계속될 경우 농민의 삶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 건지,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죠.

<질문 3> 쌀값 문제, 매년 불거져왔죠. 그런데 특히 올해 쌀값 하락 폭이 역대급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쌀생산자협회에선 그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4> 특히 곧 본격적으로 쌀 수확시키기 시작되기 때문에 쌀값 하락에 대한 우려도 더욱 크실 텐데요. 쌀생산자협회에선 쌀값 하락 문제가 어떻게 해결돼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5> 하지만 일각에선 시장격리 정책을 두고 수천억대의 혈세가 투입되는 일인 만큼 재정부담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또 한편으론, 소비자 입장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는데요. 역대급 쌀값 폭락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쌀값이 비싸다고 인식하기도 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