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위적 물가 조정 없다더니…가격 안정 소통 강화?

경제

연합뉴스TV 인위적 물가 조정 없다더니…가격 안정 소통 강화?
  • 송고시간 2022-09-24 13:43:41
인위적 물가 조정 없다더니…가격 안정 소통 강화?

[앵커]

새 정부 출범 직후인 5월 정부는 인위적 물가 조정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가팔라지는 물가 상황에 다급해진 정부가 행동에 나섰습니다.

가격 인상에 나선 식품업계에 경고한데 이어 다음주 직접 만나 가격 문제를 논의할 예정인데, 업계에 적잖은 압박이 될 것 같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 말 취재진과 만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고공행진하는 물가에 대한 질문에 "인위적으로 강제로 끌어당길 방법도 없고 만약에 그렇게 무리하게 한다면 오히려 다른 부작용 충격이 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랬던 정부가 달라졌습니다.

가격을 올린 식품업계에 담합 조사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경고한데 이어 이번엔 직접 만나 가격 문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인상에 사실상 제동을 걸기 위한 겁니다.

<방기선 / 기획재정부 1차관> "최근 식품업계의 라면·스낵 등 가격인상에 대해서는 농식품부를 중심으로 관련 동향을 점검하고 있으며, 다음주 대형 식품업체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서 가격안정을 위한 업계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같은 가격 인상 행정지도는 전 부처에서 진행 중입니다.

국토교통부는 휴게소 음식값 10% 인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감찰에 착수해 결국 김진숙 사장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박범수 농식품부 차관보는 최근 원윳값 인상으로 부상한 우윳값 500원 인상설에 대해 "우윳값이 원윳값에 비례해 오르는 건 아니"라며 "유업체에 인상 자제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융감독원도 대출 금리 인하에 이어 자동차 보험료 인하를 연일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는 잡히지 않는 물가에 대한 정부의 다급함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동시에 정부의 '10월 물가 정점론'을 위한 관치물가의 부활이 아니냐는 우려도 낳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식품업계 #압박 #10월 #물가 #정점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