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7명 사망…인명피해 커진 이유는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7명 사망…인명피해 커진 이유는
  • 송고시간 2022-09-26 22:29:39
[뉴스초점]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7명 사망…인명피해 커진 이유는

<출연 :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오늘 오전 대전시 유성구에 있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불이 나 사망자가 7명이나 나왔습니다.

아침부터 일하던 작업자들의 안타까운 죽음을 부른 대형 화재 참사와 관련해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를 모시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영주 교수님 밤늦게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 1> 오늘 아침 대전 유성구 용산동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건물 화재로 사망자가 7명이나 나왔습니다. 이번 화재는 무엇보다 인명 피해가 컸다는 점인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2>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은 지어진지 2년 밖에 되지 않는 비교적 최신식 쇼핑몰입니다. 노후 건물이 아니다 보니 국가안전진단 대상에 포함되어 있지도 않은데요. 소방시설도 제대로 갖춰져 있었을 것 같은데, 화재원인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3> 화재 당시 지하실 근무자는 8명으로, 이 가운데 7명이 숨진 채 발견됐고 1명이 크게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아무리 큰 쇼핑몰이라고 해도 충분히 빠져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탈출이 어려울 만큼 불길이 빠르게 번진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3-1> 이번 화재로 숨진 분들은 방제실 직원을 비롯해, 미화직원, 물류업체 직원 등 영업시작 전 아침 일찍부터 일하던 분들인 것으로 확인돼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일하다 목숨을 잃는 일이 더는 없어야 할텐데요. 숨진 분들의 연령대도 다양했습니다.

<질문 4> 아침 8시쯤에 화재가 발생했는데 오후 1시쯤에야 큰 불길이 잡혔고 완진은 오후 3시쯤에 이뤄졌습니다. 검은 유독가스가 뿜어져 나오면서 진화작업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은데 박스나 상품 등이 이렇게 빨리 불이 붙을 수 있는 건가요?

<질문 5> 불이 난 현대아울렛을 운영하는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은 현장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한다"며 사과했고, 한덕수 총리도 원인 규명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고용부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위해 법규 위반 여부를 살피기로 했는데요. 기업측은 어떤 책임이 있을까요.

<질문 6> 내일 오전 10시 정확한 화재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소방과 경찰 등이 합동조사가 시작됩니다. 현장감식이 먼저 이뤄진다던데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7> 이런 참사가 재발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야 할 텐데, 당국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어떤 점들을 주로 살펴야 할 것으로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