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대출 연장 3년 더…"대거 채무불이행 우려"

경제

연합뉴스TV 코로나 대출 연장 3년 더…"대거 채무불이행 우려"
  • 송고시간 2022-09-27 10:48:12
코로나 대출 연장 3년 더…"대거 채무불이행 우려"

[앵커]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코로나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유예 조치가 또 연장됐습니다.

이번이 벌써 다섯 번째인데, 금융당국은 빚을 다 갚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사람들은 아예 채무조정을 선택하도록 권유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위원회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 연장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최대 3년간의 만기연장, 최대 1년간의 상환유예를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6월 말 기준으로 정부의 만기 연장 또는 상환유예 조치를 이용 중인 인원은 57만 명, 금액으로는 141조 원에 달합니다.

"방역조치가 전면 해제되면서 영업이 점차 정상화되고는 있지만, 고금리와 고물가, 고환율로 온전한 회복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금융위는 추가 지원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초 예정대로 이달 말에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종료하면 대거 채무불이행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이 벌써 다섯 번째 연장으로, 일각에서는 대출 연장이 한계 기업 및 자영업자들의 폭탄 돌리기라는 지적까지 나오는 상황.

금융위도 대출의 상환 부담이 일시에 몰려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연착륙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김주현 / 금융위원장> "정상 상환이 어려워서 채무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차주분들께는 새출발기금 등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상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매번 추가 연장은 없다, 연착륙 방안을 추진하겠다던 금융 당국이 또다시 빚 갚는 시기를 조정해주면서 얼마나 많은 대출자가 신용 불이익을 감수하며 채무 조정에 나설지는 알 수 없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금융위 #새출발기금 #빚 #만기연장 #채무불이행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