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속어 논란' 격화…해임건의안 발의에 여 "발목잡기"

정치

연합뉴스TV '비속어 논란' 격화…해임건의안 발의에 여 "발목잡기"
  • 송고시간 2022-09-27 17:02:15
'비속어 논란' 격화…해임건의안 발의에 여 "발목잡기"

[앵커]

대통령의 이번 순방을 '외교참사'라 규정한 더불어민주당은 박진 외교부장관이 이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했습니다.

국회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경렬 기자.

[기자]

네, 민주당은 박진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의안과에 접수했습니다.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뜻을 모아 해임건의안 당론 발의를 결정한 것인데요.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문책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국격이 땅에 떨어지고 우방국 관계는 되돌리기 어려운 지경이 될 것"이라고 발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민주당은 모레(29일)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 표결에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해임건의안 통과에는 국회의원 과반 찬성이 필요한데, 169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은 단독으로도 이를 의결할 수 있습니다.

야당은 이번주 금요일 운영위도 열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효 안보실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 참사 트로이카'로 규정한 인사들을 출석시켜 '외교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것입니다.

민주당은 정언유착 공세를 편 여당을 향해선 "거짓 선동", "뻔뻔한 반박"이라고 맞받았는데요.

대통령의 실언으로 빚어진 "외교적 망신은 거짓 해명으로 덮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죠.

야당과 대통령 비속어 논란 영상을 언론 가운데 가장 먼저 보도한 MBC에 대한 공세 수위도 더 높였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한 민주당에 대해 힘자랑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를 넘어 협박을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국정운영 발목이 잡혀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이번 대통령 순방과 관련해선 각종 논란이 불거지며 성과가 폄훼되고 있어 안타깝다고 했는데요.

야당이 여기에 힘을 싣는 건 "국익에 대한 자해행위"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대통령의 비속어가 담긴 영상을 가장 먼저 보도한 MBC에 대해 비판의 강도를 높였습니다.

이번 논란을 '대통령 해외 순방 자막 사건'이라고 규정했는데,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확한 워딩이 무엇인지 드러나지 않았는데 단정적으로 자막을 입혔다",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이어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보도의 기본조차 지키지 않았다"며 MBC편파방송대응TF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본회의에 참석한 박진 외교부장관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야당이 다수의 힘에 의존해 국익의 마지노선인 외교마저 정쟁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했는데요.

"국민과 국익을 위해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는데, 야당의 해임건의안에도 자리를 지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intense@yna.co.kr)

#비속어 #MBC #박진_외교부장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