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해리스 부통령 내일 방한…'인플레법' 해법 찾을까?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해리스 부통령 내일 방한…'인플레법' 해법 찾을까?
  • 송고시간 2022-09-28 14:09:18
[김대호의 경제읽기] 해리스 부통령 내일 방한…'인플레법' 해법 찾을까?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내일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합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으로 우리 기업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해리스 부통령 방한을 계기로 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한덕수 국무총리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일본에서 회담을 하고, 한국산 전기차 차별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습니다. 미국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2>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후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서면서 현대차와 기아가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4천억원 넘는 보조금을 지원받았다고 하는데요. 인플레 감축법이 시행되면 이런 '우군'이 사라지게 되는 거죠?

<질문 3> 내일 미국 해리스 부통령이 우리나라를 찾아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을 합니다. 미국 중간선거가 끝나기 전에는 가시적인 성과를 얻기 어려울 거란 전망도 있는데, 진전이 좀 있을까요?

<질문 4> 23년의 매각 작업 끝에 대우조선해양이 새 주인으로 한화그룹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한화그룹은 과거에도 대우조선 인수에 나섰다 철회한 적이 있는데, 다시 나선 배경은 뭔가요?

<질문 4-1> 지난 2008년 한화가 제시했던 대우조선해양 매각 대금이 6조 3천억이었던 만큼, 이번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방식을 두고 '헐값 매각'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질문 5>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까지 남은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올해 1월 EU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기업 결합을 거부했던 만큼, 심사 통과 여부에 대한 우려도 나오는데, 대우조선해양이 고난의 매각사를 무사히 극복할 수 있을까요?

<질문 6>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이 무사히 마무리 되면 국내 조선사가 '3강' 구도를 더욱 공고히 유지하게 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 시동, 국내 조선업계 전체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7>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이 지난해 처음으로 100조원을 넘어섰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세금은 무엇이었나요? 일각에선 세 부담 완화 대책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세요?

#카멀라_해리스 #인플레이션감축법 #한국산전기차 #대우조선해양 #한화그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