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감사원, 서해 피격 관련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

정치

연합뉴스TV 감사원, 서해 피격 관련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
  • 송고시간 2022-10-03 09:22:43
감사원, 서해 피격 관련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

[앵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감사를 진행 중인 감사원이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 측에 서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민주당은 즉각 '정치 보복'이라고 강력 반발해 파장이 예상됩니다.

백길현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은 지난달 29일 문재인 전 대통령 측에 서면 조사에 응할 것을 통보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면서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이런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문 전 대통령 측이 전화에서 조사에 응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보여 질문지는 아직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이메일에 대해서도 비슷한 사유로 사실상 반송 처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7월 국방부와 해수부, 국정원 등 9곳을 대상으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본감사에 착수했습니다.

당시 피격 상황에 대한 보고 과정과 이들 기관이 '자진 월북'이라 판단한 경위 등을 들여다보기 위해섭니다.

이같은 정식 감사에 들어간 지 두 달여 만에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에게 사실 관계를 직접 확인하겠다고 나선 겁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이번 조사 통보를 윤석열 정권의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며 국민의 분노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당연한 절차라며 진실을 밝히기 위한 감사원의 노력을 존중한다고 방어막을 쳤습니다.

감사원 측은 감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이 '망신주기'로 보고 강력 반발함에 따라 가뜩이나 경색된 정치권에서 또다른 갈등의 뇌관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백길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