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정면 충돌…"당연한 의무" "감사원 고발"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정면 충돌…"당연한 의무" "감사원 고발"
  • 송고시간 2022-10-03 12:33:21
여야 정면 충돌…"당연한 의무" "감사원 고발"

[앵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감사를 진행 중인 감사원이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 측에 서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하면서, 이를 둘러싼 신구 권력 간 갈등도 커지는 모습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오늘 여야 움직임 알아보겠습니다.

장윤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을 고발하기로 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3일) 오전에만 국회에서 두차례 기자회견을 열며 감사원과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습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법무부 장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별도 대책위를 꾸려 공수처에 감사원을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청와대 출신 의원들도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으로부터 서면 조사 통보를 받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고 전했습니다.

윤 의원은 또 "반송은 수령 거부의 뜻"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감사원도 전직 대통령 서면조사 사례를 공개하며 대응에 나섰다면서요?

[기자]

네, 국민의힘은 오히려 민주당이 '정치 보복' 프레임을 씌우려 하며 정치공세를 한다고 맞대응하고 있습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책임 있는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에 대해 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한편 논란의 중심에 선 감사원은 오늘 '전직 대통령 서면조사' 사례를 담은 입장 자료를 냈습니다.

1993년 노태우 전 대통령, 1998년 김영삼 전 대통령, 2017년 이명박 전 대통령, 2018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도 각각 질문서를 전달한 전례가 있다는 것입니다.

노 전 대통령과 김 전 대통령은 질문서를 받아 답변까지 했고,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은 수령을 거부해 기존 자료로 감사 결과를 정리했다고 감사원은 설명했습니다.

감사원은 문 전 대통령은 질문서 수령을 거부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오는 14일 실지감사를 종료할 예정인 만큼, 감사 종료 시점에 감사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내일(4일)부터 시작하는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에서도 여야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감사원 감사 문제를 두고 격돌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감사원 #서해공무원피격사건 #서면조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