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일본 상공 넘어

정치

연합뉴스TV 北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일본 상공 넘어
  • 송고시간 2022-10-04 10:27:36
北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일본 상공 넘어

<전화연결: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북한이 오늘 동해상으로 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우리 군 당군은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중거리탄도미사일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북한 전문가인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와 전화를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 교수님 연결돼 계시죠?

<질문 1> 북한이 오늘 동해상으로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일본 열도를 넘어선 태평양에 떨어진 점이 주목되는데요.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은 아닌거죠?

<질문 1-1>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자강도 무평리에서 이뤄진 것이고 중거리탄도미사일 IRBM으로는 올해 1월 30일 이후 8개월가량 만입니다. 단거리탄도미사일에서 중거리탄도미사일을 쏜 것은 도발 수위를 높인 것으로 볼 수 있는 거죠?

<질문 2> 북한이 1월에 발사한 IRBM은 화성-12형으로, 정상보다 높은 고각으로 발사해 비행거리 약 800㎞, 고도 약 2천㎞로 탐지됐는데, 당시 정상 각도(30~45도)로 발사했다면 최대 3천500∼4천500km 비행했을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북한이 유사시 미 전략자산의 발진기지인 태평양 괌을 직접 겨냥할 수 있는 거리라는 점도 지적됐었죠?

<질문 3> 북한이 최근 열흘 사이 5번째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는데요. 지난 1일 국군의 날을 포함해 이틀에 한번꼴로 미사일을 발사한 셈입니다. 북한이 도발 수위 상향은 물론 이례적으로 잦은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의도는 무엇으로 보는지요?

<질문 4> 북한이 잦은 무력시위를 감행함으로써 한반도 정세 긴장 고조의 책임을 한미에 떠넘기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북한이 이런 도발에 나서는 북한 내부적인 이유도 있을까요?

<질문 5> 북한은 지난달 9일 '핵무력 정책' 법제화를 외부에 공개해 공세적 무력 운영 기조를 명확히 밝히며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습니다. 앞으로도 무력시위 성격의 도발을 계속할 가능성이 있나요?

<질문 6> 오는 10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확정이 예상되는 중국공산당의 20차 당대회와 11월 8일 미국 중간선거도 북한이 전략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