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치매예방 등 기능성 신품종 참깨…"맛도 최고"

지역

연합뉴스TV 치매예방 등 기능성 신품종 참깨…"맛도 최고"
  • 송고시간 2022-11-26 13:46:02
치매예방 등 기능성 신품종 참깨…"맛도 최고"

[앵커]

치매 예방 물질 등 기능성 성분을 다량 함유한 신품종 참깨가 개발됐습니다.

건강 증진 효과는 물론 맛도 좋아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참기름이나 깨소금 등으로 활용되는 참깨는 음식의 풍미를 돋아주는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매년 국내 생산량이 줄어들어 인도나 중국 등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밀양74호는 품질이 우수할 뿐 아니라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듬뿍 들어있습니다.

특히 리그난이란 성분은 고지혈증 완화와 콜레스테롤 억제, 인지기능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데 밀양74호에는 일반 참깨보다 4배가량 많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성업 /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 농업연구사> "국산 참깨의 경쟁력이 약화하는 시점에서 차별화된 국산 참깨 품종을 개발함으로써 우리 참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밀양74호의 추출물로 동물실험을 한 결과 신경세포 보호와 재생, 장기기억 능력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치매치료제인 도네피질을 섭취한 집단과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김민영 /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 농업연구사> "밀양 74호 추출물을 함께 처리했을 때는 다시 정상 세포군과 유사한 범위로 세포가 회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밀양74호로 만든 참기름은 맛도 좋아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박미경 / 요리연구가> "나물류나 샐러드류처럼 생으로 드실 수 있는 부분에 참기름을 넣어서 드시게 되면 풍미도 느끼실 수 있고 고소함을 더할 수…"

농촌진흥청은 많은 농가에서 신품종을 재배할 수 있도록 종자 보급에 주력하는 동시에 다양한 제품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민간업체에 기술이전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참기름 #리그난 #치매예방 #밀양74호 #참깨 #농촌진흥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