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삼바 축구'의 벽은 높았다…벤투호, 브라질에 1-4 패

스포츠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삼바 축구'의 벽은 높았다…벤투호, 브라질에 1-4 패
  • 송고시간 2022-12-06 14:41:28
[뉴스현장] '삼바 축구'의 벽은 높았다…벤투호, 브라질에 1-4 패

<출연 : 조한대 연합뉴스TV 스포츠부 기자>

[앵커]

우리 축구대표팀이 16강전에서 브라질의 높은 벽을 실감했습니다.

브라질의 파상공세에 밀려 대량 실점을 하고 만 건데요.

스포츠문화부 조한대 기자와 함께 우리 축구대표팀의 이번 대회 마지막 경기가 된 브라질전에 대해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조 기자, 먼저 경기 내용부터 정리해주시겠어요.

[기자]

네, 브라질과의 경기는 초반부터 쉽지 않았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전반 7분 만에 수비가 뚫리면서 비니시우스에게 선제골을 내줬습니다.

전반 13분엔 슈퍼스타죠.

네이마르에게 페널티킥으로 추가 골을 빼앗겼습니다.

10여 분이 흐른 전반 29분에는 손흥민과 같은 소속팀에 있는 히샤를리송에게, 전반 36분엔 파케타에게까지 골을 허용했습니다.

전반에 네 골을 허용하며 무력하다 싶을 정도로 밀리는 경기를 펼친 대표팀은 후반전 들어 힘을 냈는데요.

후반 20분에 황인범과 교체 투입돼 월드컵 데뷔전을 치른 백승호 선수가 대표팀에 힘을 불어넣었습니다.

후반 31분, 시원한 만회 골을 터트린 겁니다.

하지만 이후 우리 선수들의 득점포는 잠잠했고요.

결국 브라질에 1-4패로 지면서 사상 처음으로 원정 8강행을 노렸던 대표팀의 꿈을 접어야 했습니다.

[앵커]

사실 적지 않은 점수 차인데요.

브라질에 대표팀이 패한 요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시나요.

[기자]

경기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브라질 선수들의 개인 기량이 압도적이었습니다.

원장 8강 진출을 이루겠다는 투지도, 4년 동안 갈고 닦은 빌드업 축구도 브라질 선수들의 기량을 누르기엔 부족했습니다.

전반 29분에 터진 브라질의 세 번째 골을 살펴보면요.

히샤를리송이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헤딩으로 공을 간수한 뒤 간결한 원터치 패스가 이어졌고요.

시우바의 침투패스에 김승규와 일대일로 맞선 히샤를리송이 골문 앞에서 왼발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브라질의 삼각 패스에 우리 대표팀이 완전히 당한 건데요.

이 골만 보더라도 브라질 선수들의 기량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결정력만 보더라도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전반 30분까지 한국과 브라질의 슈팅 수는 3-4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브라질은 그때 이미 3-0으로 앞서고 있던 시점이었습니다.

그만큼 브라질은 확실한 기회를 만들었고, 골대 앞에서 더욱 냉정했던 겁니다.

[앵커]

오늘 브라질과의 경기에서 패배한 것도 그렇고요.

우리가 유독 남미팀들에게 약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자]

네, 맞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월드컵 무대에서 유독 남미팀에게 기를 펴지 못했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2018년 러시아 대회까지 출전한 10번의 대회에서 34개 경기를 치렀고 6승을 수확했습니다.

이 중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승부차기로 승리를 거둔 스페인을 제외하고 유럽팀을 상대로 5승을 거뒀고 아프리카 팀에겐 1승을 수확했습니다.

반면에 남미팀을 살펴보면 카타르 월드컵 이전까지 1무 4패였습니다.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에 2패씩을 당했고 볼리비아와 한 차례 비겼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도 한국은 남미팀인 우루과이와 첫 경기에서 0-0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의 강호죠.

포르투갈을 상대로는 역전승을 거두면서 16강행 티켓을 손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브라질전을 맞았는데 결국 또 졌습니다.

그동안 브라질을 7차례 만나 1승 6패였는데, 이제 1승 7패가 됐네요.

공교롭게도 우리 대표팀은 사상 처음으로 원정 16강에 들었던 남아공 대회 때도 남미 팀인 우루과이에 1-2로 무너져 8강행이 무산된 바 있습니다.

이번 대회로 월드컵에서 우리 대표팀의 남미팀 상대 전적은 2무 5패가 됐습니다.

[앵커]

네, 우리 대표팀 남미 국가에 여전히 약한 모습을 보여 아쉽긴 하지만 오늘 경기를 보니 우리 선수들도 좋은 활약을 보였더라고요.

선수들의 활약상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자]

네, 점수 차를 보면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 선수들 끝까지 경기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뛰었습니다.

브라질을 상대로 우리 대표팀이 만들어낸 위협적인 첫 장면은 전반 17분에 나왔습니다.

황희찬이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오른발로 감아차기 슛을 때린 겁니다.

브라질 골키퍼 알리송의 선방이 없었다면 충분히 골로 연결될 수 있었던 위협적인 장면이었습니다.

후반 2분엔 정말 결정적인 장면이 나왔는데요.

손흥민이 페널티 지역 왼쪽에서 오른발로 강한 슈팅을 날렸는데요.

이 공이 골키퍼 몸에 맞고 아웃되고 말았습니다

이후 후반 29분 이재성 대신 이강인이 그라운드에 들어왔고요.

이강인이 상대 왼쪽 측면에서 프리킥을 차올렸고, 브라질 수비가 헤딩으로 걷어내긴 했지만, 볼이 백승호를 향했죠.

그러자 백승호가 왼발로 잡아놓고 왼발 슛으로 브라질 골망을 흔들었습니다.

백승호의 월드컵 데뷔전 데뷔골이자, 브라질에는 조별리그 카메룬전에 이은 이번 대회 두 번째 실점이었습니다.

[앵커]

우리 대표팀 브라질을 16강전에서 만나 지긴 했지만 그래도 원정 두 번째 16강 진출이란 역사를 만들지 않았습니까.

놀라운 성과인데요.

이번 대회 대표팀이 밟아온 길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시겠어요.

[기자]

네, 16강전에서 무릎 꿇긴 했지만,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리 대표팀의 성과 훌륭합니다.

벤투호는 이번 대회 조별리그 H조 편성됐었죠.

같은 조 국가는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이었습니다.

대표팀은 먼저 우루과이와 조별리그 첫 경기를 가졌고, 0-0으로 아쉽게 비겼습니다.

이후 가나와 2차전을 가졌는데요.

조규성이 멀티 골을 넣었지만 결국 3-2로 패하면서 탈락 위기에 놓이게 됐습니다.

하지만 조별리그 최종전인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극적인 2-1 역전승을 거뒀습니다.

대표팀은 가나를 이겨준 우루과이에 1승 1무 1패로 승점과 골 득실까지 같았지만, 다득점에서 앞서면서 기적적으로 원정 두 번째 16강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2010 남아공 대회에 이어 12년 만에 8강 진출을 노릴 수 있는 자리에 올랐던 겁니다.

[앵커]

놀라운 성과를 올린 우리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요.

브라질전을 남기고 소회를 남긴 것 같더라고요.

먼저 골을 넣은 백승호 선수는 어떤 말을 했나요.

[기자]

네, 그럼 벤투호의 자존심을 지켜줬던 백승호 선수의 얘기부터 해보겠습니다.

백승호는 후반전에 황인범과 교체돼 그라운드에 들어왔는데요.

후반 31분 시원한 중거리 골을 꽂아 넣으며 벤투 감독의 믿음에 보답했습니다.

백승호는 "끝까지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16강까지 왔다"며 소회를 밝혔는데요.

백승호 선수는 "벤투 감독이 다들 급하게 하니까 들어가서는 최대한 차분하게 할 수 있는 걸 보여주라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우리 대표팀의 캡틴 손흥민 선수도 이번 월드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거 같더라고요.

[기자]

네, 손흥민 선수는 브라질전 패배에 대해 "죄송스럽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손흥민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요.

"팬 여러분께서 응원해주셨는데 죄송스럽다"며 "저희도 최선을 다했지만, 너무 어려운 경기를 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그래도 선수들 모두 여기까지 오는데 자랑스럽게 싸워줬고, 헌신하고 노력한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동료들을 다독이기도 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경기하느라 통증이 더 심해진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선수들 고생한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자신은 괜찮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백승호, 손흥민 선수 외에도 다른 태극전사들은 또 어떤 말을 했는지 궁금하네요.

[기자]

대표팀 미드필더 정우영 선수는 16강 상대였던 브라질에 대해서 얘기했는데요.

"강한 팀이고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여야 하지만 절대로 깰 수 없는 벽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전방 압박이 부족했고, 그렇다 보니 우리 수비 지역에 선수들이 많이 포진하게 되면서 실점이 늘어났다"며 패인을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벤투 감독과 4년의 동행을 마무리하는 것에 대한 소감을 묻자 "매 순간 완벽하진 않았지만 벤투 감독님이 중심을 잡아주고 흔들리지 않게 해주셔서 여기까지 왔다"며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황인범도 경기가 끝난 후 벤투 감독에 대한 감사함을 표했는데요.

황인범은 "황인범을 왜 쓰냐, 저 선수를 뭘 보고 쓰냐, 무슨 관계라서 쓰냐고 외부에서 말들이 많았다"고 전했습니다.

이어서 "자신이 감독이라면 흔들렸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했는데요.

황인범은 "그런데도 나를 믿어주셨다. 그분 덕에 내가 앞으로 더 큰 꿈을 가지고"라고 말하더니 더는 말을 잇지 못했습니다.

선수들의 인터뷰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벤투 감독과 선수들의 관계가 매우 끈끈한 것 같습니다.

[앵커]

네,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런데 4년간 대표팀 사령탑이었던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제 대표팀을 떠난다고요.

[기자]

네, 맞습니다.

벤투 감독이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벤투 감독은 "한국 대표팀 감독직 재계약을 안 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벤투는 "선수들과 대한축구협회 회장에게 내 결정을 말했다. 결정은 이미 지난 9월에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벤투 감독은 조별리그에서 1승 1무 1패를 거두며 사상 두 번째 원정 16강 진출을 지휘했는데요.

기자회견장에서 벤투는 "이제 미래를 생각할 때"라면서 "앞으로 쉬면서 재충전하고 그 뒤에 향후 거취에 대해 선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벤투 감독은 "우리 선수들이 이뤄낸 것에 대해 고맙다. 그동안 한국 대표팀을 이끌 수 있어서 매우 자랑스럽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앵커]

이제 한국을 이긴 브라질은 8강전에 가는 거잖아요.

우리를 이긴 브라질의 상대는 누가 되는 건가요.

[기자]

네, 우리 경기에 앞서 일본과 크로아티아의 경기가 있었잖아요.

이 경기에서 크로아티아가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일본을 누르고 8강에 진출했습니다.

크로아티아는 일본과 16강전에서 전후반 90분에 연장전까지 120분을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3-1로 이겼습니다.

일본은 전반 43분에 코너킥 상황에서 마에다 다이젠이 왼발 슈팅으로 선제골을 뽑았습니다.

하지만 후반 10분, 크로아티아가 동점 골을 터트렸습니다.

승부차기까지 간 경기는 크로아티아의 골키퍼 리바코비치가 일본의 1,2,4번 키커의 슛을 모두 막아내며 승리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브라질과 크로아티아는 오는 10일 토요일 자정에서 8강전을 앞두고 있습니다.

[앵커]

그럼 크로아티아와 브라질 경기 외에도 다른 8강전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도 얘기해주시겠어요.

[기자]

네, 먼저 브라질과 크로아티아의 경기에 이어 오는 10일 토요일 새벽 4시엔 네덜란드와 아르헨티나의 경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인 11일 일요일 새벽 4시엔 잉글랜드와 프랑스의 경기가 열릴 예정입니다.

오는 11일 일요일 자정에도 8강전이 계획돼 있는데요.

내일 있을 모로코와 스페인 그리고 포르투갈과 스위스의 경기 결과에 따라 맞붙을 팀이 달라지게 됩니다.

[앵커]

네, 8강전도 흥미진진한 경기가 될 듯하네요.

우리 대표팀 아쉽게도 16강전에서 고배를 마셨지만 수고했다는 말씀드리고 싶고요.

여기서 조한대 기자와도 이야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벤투호 #8강무산 #브라질전 #빌드업축구 #카타르월드컵 #태극전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