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노총, 총파업·총력 투쟁…정부 "단호 대처할 것"

사회

연합뉴스TV 민주노총, 총파업·총력 투쟁…정부 "단호 대처할 것"
  • 송고시간 2022-12-06 19:08:40
민주노총, 총파업·총력 투쟁…정부 "단호 대처할 것"

[앵커]

민주노총이 오늘(6일) 오후 화물연대 총파업에 정부가 내린 업무개시명령을 규탄하고,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투쟁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정부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하면서 노정 간 갈등은 더 고조될 전망인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지수 기자.

[기자]

네, 경기 의왕테크노파크 인근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오후 2시 이곳에선 민주노총의 총파업·총력투쟁 대회가 열렸습니다.

대회가 모두 끝난 후 현재는 텅 빈 도로 위를 차량이 다니고 있지만 앞서 이곳 도로 4개 차선은 노조 측 추산 5천여명의 조합원으로 가득 찼습니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13일째를 맞은 오늘 인천과 울산 등 전국 15곳 거점에서도 동시에 집회가 열렸습니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의 정당한 투쟁을 무력화하기 위한 비상식적 탄압의 수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이를 저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은 반헌법적·반노동 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노조 조합원 2만5천여 명도 동조파업에 참여해 전국의 건설 현장에서 차질이 예상됩니다.

화물연대는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맞서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고, 서울행정법원에 국토부 장관을 상대로 업무개시명령 처분 취소 소송도 청구했습니다.

또 노동계는 국회에서 안전운임제 유지와 화물차주 근로자성 인정을 위한 법 개정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오늘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민생과 산업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현장조사반을 구성해 업무복귀명령서가 발부된 시멘트 운송 분야 화물차주 790여 명에 대한 복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또 파업 동참 의사를 밝힌 노조에 대해서도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과 협조해 수사 및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각을 세우고 있어 대치 국면이 장기화 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왕테크노파크 인근에서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