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한, 연이틀 동해 완충구역에 포격…한미 사격훈련 트집

정치

연합뉴스TV 북한, 연이틀 동해 완충구역에 포격…한미 사격훈련 트집
  • 송고시간 2022-12-07 05:40:37
북한, 연이틀 동해 완충구역에 포격…한미 사격훈련 트집

[앵커]

북한이 연이틀 해상 완충구역에 포탄을 발사하며 무력 도발을 이어갔습니다.

우리 군이 강원도 철원 일대에서 벌이고 있는 사격훈련을 트집 잡아 책임이 남측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신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100여 발의 포탄을 발사했습니다.

동해상과 서해상으로 130여 발의 포탄을 쏜 바로 다음 날 무력 도발을 감행한 겁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전 10시쯤부터 오후까지 강원도 고성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방사포 90여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오후 6시부터는 강원도 금강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10여 발을 추가로 쏘아 올렸습니다.

이 포탄은 모두 북방한계선 NLL 북쪽 해상완충구역 안으로 떨어져 9·19 군사합의를 또다시 위반했습니다.

군은 대비태세를 강화한 가운데 "도발을 즉각 중단하라"는 경고통신을 실시했습니다.

북한은 연이틀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을 내고 오히려 남측에 책임을 돌렸습니다.

"적들이 또다시 전선 근접 일대에서 방사포와 곡사포를 사격하는 정황이 제기됐다"며 "강력 대응 경고 목적으로 포사격 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습니다.

"도발적인 군사행동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으름장을 놓기도 했습니다.

북한이 트집 잡은 훈련은 우리 군과 주한미군이 강원도 철원군 일대에서 벌이고 있는 사격훈련을 의미합니다.

다연장로켓 MLRS와 K-9 자주포가 동원됐는데, 사전 계획된 일정인 데다 사격 방향도 남쪽이라는 게 군 당국의 설명입니다.

정상적인 군사 훈련을 북한이 트집 잡아 무력 도발을 일으킨 겁니다.

지난달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발사한 이후 도발을 자제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북한이 우리 군의 사격훈련을 빌미로 긴장 수위를 다시 끌어올리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연합뉴스TV 신현정입니다. hyunspirit@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